탑배너 닫기

경인

    "설연휴, 부모님 건강 '이것' 체크하세요"

    창원 힘찬병원 윤지열 전문의 "부모님 걷는 것 잘 살펴봐야"

     

    명절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명절증후군. 정신적 스트레스 외에도 운전이나 음식장만 때문에 얻게되는 질병들이 적지 않다.

    특히 병원가시길 꺼려하는 부모님을 위해 체크해야 할 질병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창원힘찬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윤지열 과장에게서 들어본다.

    Q>명절증후군은 어떤 경우에 발생하나?

    A>명절에 장시간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든지 음식을 장만하는 과정에서 같은 동작을 계속해서 반복하게 되는 경우 발생한다.

    Q>실제로 명절 지나고,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은가?

    A> 그렇다. 남성분들은 장시간 운전한 이후 목, 허리가 아프다는 분이 많으시고, 여성들은 손목, 어깨, 팔꿈치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분이 많다. 여성의 경우 아무래도 일을 많이 하는 중년 이하의 연령층이 많은 편이다.

    Q>구체적으로 어떤 증상들을 호소하는지?

    A>목과 허리, 어깨 부위가 뻐근하거나 손목이 끊어질 듯하다, 손이 저린다, 손목에 힘을 주면 아프다, 팔꿈치 부근이 쑤시고 아프다는 분들이 많다.

    Q>좀 쉬면 낫는 것 아닌가?
    A>방치할 경우 쉬어서 좋아지는 경우도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때를 놓쳐서 치료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으니 병원을 한번 찾아보시는게 좋다.

    Q>예방법은? 자가 진단해볼 수 있는 방법도 있나?

    A>운전이나 음식장만 도중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이 필요하다. 일을 하실 때도 편한 자세를 취할 것을 권해드린다.

    '손목터널증후군'의 경우, 손목 부위를 타진하거나 손목을 굽혀서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고, '내 외측 상과염'의 경우에는 팔꿈치 양쪽에 만져지는 딱딱한 뼈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 보아 통증이 생기는지 볼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