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한 중년 방송인이 한국을 찾은 것을 두고 연일 화제다. 가는 곳마다 환영 일색인데다 SNS에는 각종 목격담과 온갖 후기가 속출한다. 지난 14일 내한해 파격행보를 이어간 미국 토크쇼 진행자 코난 오브라이언 얘기다. 도복 입고 태권도를 하고 PC방에 가서 '서든어택' 게임을 즐기는 내한 스타가 또 있을까.
◇ 때밀이 체험 후 한국팬 두터워져
코난 오브라이언은 미국 TBS의 유명 토크쇼 '코난쇼' 진행자이자 코미디언이다. 쉰이 넘은 나이지만 할리우드 스타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는 유명 방송인이다.
방송작가 출신인 코난 오브라이언은 1993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NBC 토크쇼 '레잇나잇쇼' 등 미국 대표적 방송을 이끌다, 2010년부터 TBS에서 자신의 이름을 딴 '코난쇼'를 진행하면서 더욱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사진= 코난 오브라이언 페이스북 캡쳐)
재치와 유머로 많은 인기를 얻은 그가 특히 한국 팬층이 두터워진 배경은 한국식 목욕탕과 찜질방을 직접 체험하면서부터다. 맨살을 드러낸 채 따가운 타올로 남이 때를 벗겨주는 때밀이를 직접 체험해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실감나게 전해줬다. 이 영상은 한글로 번역돼 유튜브에 배포되면서 한국 팬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그때부터 코난 오브라이언의 팬층이 두터워졌다.
그렇다면 그의 한국 방문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한국 팬심에 보답이라도 하고 싶었던 걸까. 이번 방문은 한국 여고생이 보내준 한국 과자상자와 수능시험 OMR 카드에 적힌 편지에 응답하면서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미국의 간판 MC가 국내 여고생의 팬레터를 받은 그가 한국행을 결심해 이뤄진 것.
◇ 태권도 & 서든어택 게임…친숙함은 서비스지난 14일 코난 오브라이언의 입국 소식이 전해지면서 인천국제공항에는 1천여 명에 가까운 팬들이 모여 그의 방한을 열렬히 환영했다.
팬들의 사랑을 보답이라도 하기 위해서 코난 오브라이언은 4박 5일간의 짧은 기간 동안 뜻밖의 장소에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SNS에 사진을 올려 후한 팬서비스를 했다.
'코난쇼' 제작진 제이슨 무노즈 SNS 캡쳐
입국 첫날, 코난 오브라이언과 스태프들이 택한 찾은 장소는 세월호 추모광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TBS '코난쇼' 제작진 제이슨 무노즈의 SNS에는 "한국 페리(세월호) 비극의 희생자들을 기리는 곳에 잠깐 머물렀다"는 글과 함께 사진 한 장이 올라왔다.
해당 사진에는 서울 광화문에 설치된 세월호 참사 추모광장 내 설치된 기억의 문을 촬영하고 있는 스태프의 모습이 담겼다. 이로써 '코난쇼'의 한국 특집에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 있는 세월호 침몰사고 추모 현장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방한 이틀째인 15일, 그는 사진만으로 유쾌한 모습을 보여줬다. 직접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산낙지를 구매해 자신의 애완동물 '사무엘'이라고 소개하는 엉뚱한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돼지 갈비집에서 식사를 기다리는 사진 등으로 친숙한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 17일 국기원을 방문해 태권도를 배운 코난 오브라이언 (사진= 코난 오브라이언 페이스북 캡쳐)
또 16일에는 MBC 드라마 '한 번 더 해피엔딩'의 카메오 촬영으로 깜짝 등장을 예고했고, 17일에는 서울 세계태권도본부 국기원을 방문해 '코난쇼'를 촬영하며 태권도를 배우는 열의를 보였다. 그는 태권도 기본과 응용동작, 발차기 기술을 배웠다. 특히 태권도의 기본인 인사법 등 예절교육도 이뤄졌다.
18일 PC방에 방문해 게임을 즐기는 코난 오브라이언 (사진 = 코난 오브라이언 페이스북 캡쳐)
바쁜 내한 일정을 소화하면서 오락도 즐겼다. 18일에는 이른 아침부터 한국의 PC방에 방문해 게임을 즐기는 사진이 공개돼 이목을 끌었다. 코난 오브라이언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팬들과 함께 찍은 PC방 방문 인증샷을 올리고 "한국의 비디오 게임들을 확인하기 위해 PC방(PC Bang)에 들렀다. 내가 미국에서 할 때보다 더 노답(Clueless)인 게 밝혀졌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Stopped by a PC bang to check out the local video games. Turns out I'm even more clueless in #Korea than I am back home.)
{RELNEWS:right}코난이 이날 SNS에 전한 메시지나 태그를 보면, 코난쇼에서 게임을 리뷰하는 '클루리스게이머'(CluelessGamer)를 한국의 PC방에서 촬영한 것으로 보이며 '스타크래프트(Starcraft)'와 '서든어택(SuddenAttack)'을 플레이한 것으로 추측된다.
이후 코난 오브라이언은 가수 박진영과 공동 작업 등을 한 뒤 19일 출국할 예정이다. 그는 이번 방한 중 체험한 태권도를 비롯해 다양한 한국문화를 곧 코난쇼에서 소개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