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여학생="" 어머니="">
-배드민턴채와 손바닥으로 가격
-동료교사들, 거짓말 해명 강요
-아직도 학교에서 마주치는 상황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최근 언어폭력, 간접체벌 늘어
-교사 징계도 솜방망이 수준 그쳐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여고생 어머니(익명), 고유경(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수석부회장)
섬마을 여교사 성폭행 사건으로 그렇지 않아도 교육계가 뒤숭숭한데요. 이번에는 서울의 한 고등학교에서 남교사가 여학생을 배드민턴 채로 폭행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 교사는 여학생의 신체에 심하게 멍이 들자 폭행 사실을 집에다 알리지 말라고 거짓말 지시까지 했다고 합니다. 결국은 경찰이 수사에 나섰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진 건지, 우선 피해 여학생의 어머니를 직접 연결해 보죠. 어머님 나와 계십니까?
◆ 어머니> 네.
◇ 김현정> 딸이 고등학교 몇 학년이죠?
◆ 어머니> 지금 고등학교 2학년이에요.
◇ 김현정> 일단 도대체 그날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부터 짚어야 겠습니다. 그러니까 평상시와 다름없는 체육수업 시간이었다고요?
◆ 어머니> 네, 그날 조금 소란스러웠나 봐요. 몇 명이서 아파서 체육수업이 힘들다고 다른 쪽에 앉아 있었나 봐요. 그런데 선생님이 ‘너희들 진짜 아프냐? 거짓말하지 말아라’라고 혼을 냈나봐요. 그런데 저희 딸아이가 ‘선생님 쟤 진짜 아파서 앉아 있어요’ 그랬더니 선생님이 ‘말대꾸한다 네가 껴들었다’라고 화가 나셨나보더라고요.
◇ 김현정> 아픈 친구를 가리키면서 ‘쟤 진짜 아파요’라면서 한 번 더 얘기를 한 거군요. 그때부터 폭행이 시작됐습니까?
◆ 어머니> 네, 배드민턴 채를 갖고 와서. 끼어들어서 말대꾸 했다면서 때렸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어떤 식으로 배드민턴 채 폭행이 벌어진 건가요?
◆ 어머니> 예를 들어 훈계하는 식으로 ‘너 몇 대 맞아야 돼’ 이런 것도 아니고 그냥 무자비하게 몸 여기저기를 때렸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배드민턴 채로 여기저기를? 그러면 이 현장을 본 학생들이 많이 있다는 얘기네요?
◆ 어머니> 그렇죠. 수업받는 애들이 다 본 거죠. 그때 배드민턴 채 모양 채로 팔목에 상처도 나고 배드민턴 채 모양으로 맞은 자국도 있고 그러더라고요.
◇ 김현정> 배드민턴 채로 팔목을 때려서 거기 자국이 그대로 났어요?
◆ 어머니> 팔목만 때린 게 아니라 그냥 몸 전체를 그냥 때렸나봐요. 그런데 거기서 그치지 않고 체육 교무실로 데려가서 언어폭력과 함께 손찌검도 하시고.
◇ 김현정> 손찌검이요? 어떤 식으로요?
◆ 어머니> 얼굴을 손바닥으로 때리신 거죠. 그래서 얼굴도 붓고요.
◇ 김현정> 그러니까 뺨을 때렸다는 말씀이세요? 얼굴에 멍이 들 정도로?
◆ 어머니> 네. 한 두세 대 때리신 것 같은데요.
◇ 김현정> 제가 사진은 봤습니다마는 눈 옆이 심하게 멍이 들었던데요?
◆ 어머니> 그 선생님 손이 엄청 크시던데요? 워낙 운동하셨던 선생님이라 그렇게 하셨나 봐요. 그러면서 욕도 많이 하셨더라고요.
◇ 김현정> 폭언은 어떤 식으로 나왔답니까?
◆ 어머니> 그러니까 소위 말해 육두문자를 다 하셨고 ‘네가 남자였으면 밟았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얘기하시고요. 그 말을 듣는 순간 ‘교육계가 미쳐가고 있구나’ 이 생각이 들었고요. 그때 당시에는 학교 보낼 생각이 전혀 없었죠.
◇ 김현정> 그 2차 폭행장소가 지금 교무실이라고 하셨잖아요?
◆ 어머니> 체육관 안에 따로 체육 교무실이 있대요.
피해 여학생 상처. (사진=학생 어머니 제공)
◇ 김현정> 그러면 그 주변에는 다른 교사 분들이 없었습니까, 그날?
◆ 어머니> 말리지는 않으셨던 것 같아요. 그 선생님이 워낙 강경하게 나오고 건들지 못할 정도로 주위에서 유명하신 선생님이셨던 것 같아요.
◇ 김현정> 다른 선생님도 보긴 봤는데 차마 말리지를 못하신 거예요?
◆ 어머니> 네, 그래서 제가 ‘그렇게 방종한 선생님들도 선생님 자격 없다’라고 제가 교장선생님한테 말을 했거든요. 폭행한 선생님이 분에 못 이겨서 책상에 있는 것들을 들었다 놨다 하고 그랬나 봐요. 그러더니 맞고 나서 애가 얼굴이 붓고 상처가 나고 하니까 사실 그 체육교사들이 우리 애한테 집에 가서는 ‘다른 운동하다 다쳤다’ 이렇게 얘기하라고 그랬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아니, 그러니까 얼굴에 피멍도 들고 손목에도 상처가 났으니 분명히 엄마가 뭐라고 물어볼 텐데 그러면 ‘너 운동하다 다쳤다고 말하라’라고 얘기를 했다고요?
◆ 어머니> 네. 그렇죠. 체육시간이 아닌 다른 운동하다 다쳤다고 그렇게 하라고.
◇ 김현정> 그건 누가 지시한 겁니까?
◆ 어머니> 체육교사들이 그랬대요.
◇ 김현정> 체육교사‘들’이라면 지금 폭행을 한 교사 말고 다른 분들도 같이요.
◆ 어머니> 그렇죠, 덮으려고요.
◇ 김현정> 학생은 그런 상태에서 다시 수업을 받았나요?
◆ 어머니> 수업 못 받았죠. 그 교무실에 있었대요. 5교시, 6교시를요.
◇ 김현정> 체육시간은 끝났는데 교실로 돌아가지 못하고 그 체육교무실에 계속 있었다고요?
◆ 어머니> 그렇죠. 그 선생님들도 그 상황에서 교실에 못 보내고 얼음찜질을 하면서 다른 운동하다 다쳤다고 얘기해라 이런 식으로 설득을 했나봐요.
◇ 김현정> 그렇게 해서 딸이 집에 돌아왔어요. 다 큰 딸이 그렇게 시퍼렇게 얼굴에 멍들어온 모습을 보시고 얼마나 놀라셨어요?
◆ 어머니> 기절할 것 같더라고요. 그냥 애는 계속 울면서 있고 사건이 이러이러해서 이렇게 됐다고 얘기를 하더라고요. 그러면서 언어적으로 욕하신 얘기를 들으니까 너무 참을 수가 없는 거예요. 그래서 그 때 병원은 문을 다 닫은 상태라 응급실로 가서 애 상태를 보고 진단서를 끊었죠. 그래서 경찰서 182에 전화를 했더니 담당경찰관이 학교에 가서 얘기를 했나봐요. 어떤 사건인지.
◇ 김현정> 경찰에서 학교로 찾아갔어요.
◆ 어머니> 네. 그러자 다음 날 교장, 교감, 담임선생님이 이렇게 찾아왔어요. 죄송하다고.
◇ 김현정> 그러면 체육교사는 지금 이 폭행사실, 자신이 잘못한 사실은 다 인정은 했습니까?
◆ 어머니> 네, 했어요.
◇ 김현정> 뭐라고 말을 하나요. 왜 그랬다고 하나요?
◆ 어머니> 뭐 그날 몸이 안 좋은 상태에 건강검진 결과도 별로 안 좋아서 감정컨트롤이 안 돼서 저도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고 하면서 얘기하시더라고요.
◇ 김현정> 잠깐만요. 그 교사 분 몸이 안 좋아서, 내가 컨디션이 안 좋아서 그랬다? 건강점진 받고 왔는데 뭐가 진단 결과가 안 좋았다고요?
◆ 어머니> 그래서 감정조절이 안 됐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지금 학교에서 어쨌든 인정은 한 거네요? 그러면 어떤 조치가 내려졌습니까, 그 후에요?
◆ 어머니> 아직 지금 경찰은 조사 중이라고 하고, 학교는 징계가 어떻게 되는지는 저한테는 연락 준 거 없어요.
피해 여학생 상처. (사진=학생 어머니 제공)
◇ 김현정> 그러면 그 교사분도 그 폭행교사도 계속 학교를 다니고?
◆ 어머니> 네. 수업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 김현정> 우리 학생도 계속 학교를 다니고?
◆ 어머니> 네.
◇ 김현정> 그럼 얼굴을 계속 마주쳐야 되는 상황인 거예요?
◆ 어머니> 아무래도 지나가다 안 마주치고 싶어도 마주칠 수가 있겠죠. 얘는 왜 자기가 잘못하지 않았는데 내가 왜 피해야 되는 건지. 그렇게 얘기하더라고요.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딸 얼굴에 든 피멍이나 손목의 상처는 지워진다 하더라도...
◆ 어머니> 마음의 상처는 평생 가져가야 되는 거잖아요. 그리고 선생님을 생각할 때마다 나를 때린 선생님으로만 기억할 거 아니에요. 지금은 소아정신과쪽에 상담을 받고 있어요.
◇ 김현정> 그래요, 정신치료를 받고 있어요?
◆ 어머니> 체육교사는 ‘자기는 이제 사과할 거 다 했다. 저희 아이가 나중에 자기한테 사과해야 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얘기한 것 같더라고요.
◇ 김현정> 아니, 뭐라고요?
◆ 어머니> 저한테 두세 차례 찾아와서 죄송하다고 했는데요. 그러니까 몇 번 찾아온 걸로 해서 자기는 사과할 거 다 했다라고 얘기하셨다는 거죠. 그러니까 ‘진짜 교육자 맞나?’라는 생각도 들더라고요.
◇ 김현정> 무엇보다도 아이가 받았을 마음의 상처가 가장 걱정이 됩니다. 어머님이 옆에서 잘 보살펴주시고요. 저희도 이 사건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끝까지 지켜보겠습니다.
◆ 어머니> 네.
◇ 김현정> 체육교사에게 폭행을 당한 여고생의 어머니 먼저 만나봤습니다. 학교 내 체벌문제 많이 없어졌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던 걸까요? 전문가 한 분을 만나보죠.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고유경 수석부회장. 연결돼 있습니다. 부회장님 나와 계세요.
◆ 고유경> 안녕하세요.
◇ 김현정> 아니, 이런 일이 저는 이제 학교현장에서 다 사라진 줄 알았거든요. 체벌금지가 엄격하게 이루어져서요. 그런데 협회에서 체벌 관련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종종 접수가 됩니까?
◆ 고유경> 그 정도의 사례는 사실은 그렇게 흔하게 오는 건 아니에요. 피멍이 든다거나 요즘은 이렇게까지 심하지는 않고요. 오히려 언어폭력이나 또는 간접체벌에 대한 상담이 주로 많이 들어옵니다. 또는 뺨을 맞았다라든지 엉덩이를 맞았다. 이런 정도의 상담이 많이 들어오죠.
◇ 김현정> 아니, 뺨 맞았다, 엉덩이 맞았다. 이런 접수도 들어와요, 신고도?
◆ 고유경> 네. 간단하게는 줄넘기 같은 거 준비 안 해 왔다고 다 엎드려 뻗쳐 해놓고 손으로 엉덩이를 때렸다. 그런데 그런 것들은 사실 아프다기보다는 굉장히 모욕적인 거죠. 또 초등학교에서는 주로 간접체벌, 벌 세우는 일들이 주로 많고요.
중학교, 고등학교는 체육선생님들이 주로 그 역할을 하시더라고요. 체육 선생님들이 그렇게 체벌을 하는 역할을 담당하시는데, 몽둥이 같은 걸 주로 들고 다니시고, 위협용으로 들고 다니시죠.
그래서 실내화를 운동장에서 신었다는 이유로 엉덩이를 때리기도 하시고. 사실 저는 이런 얘기를 하고 있는 게 불편한 것이요. 솔직히 많이 없어졌고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정말 체벌 안하는 걸 원칙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 요즘 많이 늘었어요.
◇ 김현정> 바로 그 점인데요. 폭행은 고사하고 체벌 자체가 금지됐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심하게 금지를 시켜서 교권 추락 얘기까지 나오는 실정 아닙니까? 그런데 어떻게 이번 사건 같은 일이 아직도 벌어졌는가. 저는 그게 참 이해가 안 가더라고요.
◆ 고유경> 그게 관행과 습성 아닌가 싶어요.
◇ 김현정> 무슨 말씀이세요?
◆ 고유경> 오랫동안 관행으로 본인이 그런 교육관과 자기의 방식이죠. 그런 방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그런 방식으로 아이들을 다뤘고, 또 통제해야 되는 대상으로 보고. 이런 경우가 아직은 남아 있는 거죠.
◇ 김현정> 그런 일이 학교에서 종종 벌어진다는 얘기인데, 왜 전혀 드러나지 않았을까요?
◆ 고유경> 그런 체벌한 교사에 대해서 처벌을 한다거나 또는 인사조치가 있다거나 하는 결과가 별로 없어요. 그냥 경고 정도죠. 그러니까 사실은 학생들이나 학부모들이 그런 문제를 속시원하게 해결해 본 경험이 없다 보면 '아유, 뭐 그냥 지나가자. 또는 시끄럽게 하다가 우리가 또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지 않겠냐' 그런 생각을 하기도 하죠.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다 보니까 그냥 쉬쉬하고 넘어가고 '이번 학부모처럼 세상에 공론화시키면 혹시 우리 아이까지 피해 당하지 않을까, 찍히지 않을까?' 이런 걱정도 좀 하는 거고요.
◆ 고유경> 그런 걱정은 거의 기본적으로 대부분 하시는 경우고요.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사실은 교육당국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결을 할 의지를 가져야 될 것 같아요.
◇ 김현정> 교육현장이 그렇지 않아도 뒤숭숭한데 이런 일이 벌어져서 참 안타깝습니다. 확실하게 이번 사건 말끔히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리하고 갔으면 좋겠네요.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고유경> 감사합니다.
◇ 김현정>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수석부회장이세요. 고유경 부회장 만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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