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기춘, '세월호 진상조사는 좌익들의 욕구'?



사회 일반

    김기춘, '세월호 진상조사는 좌익들의 욕구'?

    김영한 전 수석 비망록 메모…"세월호특별법이 국난 초래"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세월호 참사를 두고 "세월호특별법이 국난을 초래한다", "좌익들의 국가기관 진입 욕구가 강하다"는 등 사안을 호도하려고 했던 정황이 드러났다.

    30일 JTBC '뉴스룸'은 세상을 떠난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남긴 다이어리의 일부 내용을 촬영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영한 전 수석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는 '장(張)'이라고 표기했다.

    다이어리에는 김 전 실장이 세월호 참사에 갖고 있던 인식이 그대로 기록돼 있었다.

    기록에 의하면 지난 2014년 7월 8일, 김 전 실장은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거론하며 선장, 선원, 해경, 세월호 소유주 유병언 일가를 탓했다.

    박 대통령이 "최종 책임은 나에게 있다"며 '눈물의 기자회견'을 한 후 한 달여 만에 비서실장이 청와대 수석비서관들에게 참사에 책임이 없다는 점을 주입한 것이다.

    이로부터 닷새 후에도 김 전 실장은 세월호특별법이 국난을 초래한다는 주장을 펼치며 "좌익들의 국가기관 진입 욕구가 강하다"는 발언을 했다.

    당시 세월호특별법과 이에 따른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의 요구가 있었는데, 이를 좌익 세력의 욕구로 호도하려 한 것이다.

    또, 7월 20일에는 "검찰이 세월호 사건 관계자를 구속 입건하고 철저 수사 중인데도 유족은 수사권 부여를 주장한다"는 등 희생자·실종자 가족들을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바라보는 대목도 있었다.

    8월 22일에는 '유가족 편가르기'도 시도했다. "세월호 (학생) 유가족 외 기타 유가족 요구는 온건 합리적"이라며 "이들 입장이 반영되도록 중화"해야 한다고 발언했던 것이다.

    또, 2014년 10월 27일에는 세월호 인양은 정부책임론을 키울 우려가 있어 부담되므로 반대한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 날은 유가족들이 선체 인양을 공식 논의한 바로 다음 날이었다.

    이 외에도 김 전 실장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메신저 카카오톡 등에도 신경 쓰며 "네이버 비난 댓글이 대세"라거나 "카톡 등 건전한 의견 유포 증가 추세. 좌파 위기의식 활용토록"이라는 등의 말을 했다고, 김 전 수석은 다이어리에 기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