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폭행보' 보이는 黃, 박근혜표 정책 두고 야권과 '줄다리기'



총리실

    '광폭행보' 보이는 黃, 박근혜표 정책 두고 야권과 '줄다리기'

    "당분간 여론 추이 살피며 줄다리기 이어갈 듯" 전망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지난 9일 권한대행 체제를 시작한 뒤 국정전반에 걸쳐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국회에서 탄핵안이 가결된 박근혜 대통령의 핵심 정책들을 그대로 진행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 야권과의 갈등은 계속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황 권한대행은 지난 12일 사실상 유일호 경제부총리를 유임하는 결정을 내렸다. 1차 국정현안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중심으로 대내외 경제현안에 선제적 대응을 해 줄 것을 주문한 것이다.

    지난 16일에는 "현재 공석이거나 임기가 만료되는 공공기관장 중 부득이한 경우에는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제한적으로 인사를 시행할 수 밖에 없다"고 밝히면서 부득이한 경우 정해진 절차에 따라 인사권을 행사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을 굳혔다.

    조류독감(AI)와 국방부 해킹 등 권한대행 체제 이후 현안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회의를 열어 대처방안을 요구했다.

    경찰서 지구대를 찾아 치안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한미연합사를 방문하고 영국 재무장관을 접견하는 등 외교 활동에도 나섰다.

    특히 사드 배치나 위안부 한일 협상 등 주요 '박근혜표' 정책 역시 그대로 추진할 뜻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러한 황 권한대행의 행보는 야권의 반발로 아슬아슬한 상황이다. 야권은 황 권한대행이 '박근혜 아바타'라며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기 떄문이다.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18일 "황 권한대행의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이 제기됐고 부당한 인사권 행사도 의심된다"고 지적하며 황 대행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 "박근혜 대통령과 황 대행은 한 몸이나 마찬가지"라며 경계했다.

    황 권한대행 측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자신이 함께 추진했던 '박근혜표 정책'을 일시에 뒤집기도, 야권이나 여론을 무시하고 강행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황 권한대행이 처한 상황은 유리하지는 않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기각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었지만 박근혜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전락했다. 여론의 분노 역시 채 가라앉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국정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한 '시간 끌기'를 이어가며 여론의 동향을 살필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 야권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번 야정 협의를 거부하고 각 야당과 1:1 협의를 제안했던 것처럼, 협치를 거절하는 모양새를 취하지도 못하고 기존 정책을 대놓고 추진하는 모습을 보이지도 못한 채 당분간 상황을 끌고 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