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黃, 정치권에 접촉 늘렸지만…'협치' 가능할까?



총리실

    黃, 정치권에 접촉 늘렸지만…'협치' 가능할까?

    핵심 '박근혜표 정책' 추진 방향에는 변화없어 향후 갈등 가능성 여전

    국회 방문하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야당과의 접촉면을 늘리며 '협치'와 '소통'을 강조하고 있지만 갈 길은 멀어보인다.

    근본적인 정책 방향에 있어 변화가 없다는 점이 제일 큰 이유다. 더구나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과는 쉽사리 화해 무드가 조성되지 않고 있다.

    황 권한대행은 취임 이후 정치권과의 소통과 협치를 자주 언급했다. 21일 새누리당 지도부와 만찬을 가진데 이어 22일에는 국민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과 회동을 갖고 여야정 경제협의체 구성에 힘을 모으는데 합의하는 등 '훈풍'이 불었다.

    황 권한대행의 이러한 움직임은 탄핵 정국에서 주요 정책 처리나 국정 안정에 야당의 도움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황 권한대행은 야당인 국민의당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서도 '긴밀한 협의'를 강조했다. 그는 "정부 입장에서 국회와 소통하고 특히 야당과 긴밀하게 협의하는 새로운 모습을 같이 갖춰 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 비대위원장은 "박근혜표 정책을 고집하지만 않는다면 황 권한대행 체제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탤 것"이라고 했다. 이날 국민의당이 제안한 여야정 경제협의체에는 양측이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국민의당이 꺼내든 국정교과서나 사드 문제에 대해서는 엇갈린 입장을 고수했다.

    당장 이번주까지 의견수렴 과정을 마치고 연내 국정화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국정교과서 문제나 사드 배치 유예 혹은 취소 여론에 대해, 기본 입장에서 후퇴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이럴 경우 어렵사리 회동을 가진 국민의당과도 마찰이 불가피할 뿐 아니라, 황 권한대행에 대해 엄격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민주당은 더욱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

    황 권한대행은 논의과정에서 야당과 협의를 해야만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사드배치나 위안부 합의, 한일군사보호협정 등 이미 결정된 사안들은 되돌릴 수 없다는 입장이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정부의 국무총리라는 정체성 상 그동안 추진해온 정책들의 방향을 야당의 요구대로 대폭 수정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결국 황 권한대행과 야당 간 힘겨루기가 어느 쪽으로 기우느냐에 따라 황 권한대행 체제의 정책 방향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총리실 관계자는 "그동안 사회 정치 시민사회 각계 원로들을 만난 결과 국회와의 협치를 강조했다. 정책의 진행도 이를 무시할 수 없다. 적절히 수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