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모레퍼시픽 도순다원 농어촌휴양단지 축소 '선회'



날씨/환경

    아모레퍼시픽 도순다원 농어촌휴양단지 축소 '선회'

    숙박시설 줄이고 관정개발 않는 쪽으로 궤도 수정

    농촌휴양관광단지가 들어설 도순동 녹차밭. (사진=자료사진)

     

    개발특혜와 환경파괴 논란을 빚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도순다원 농어촌휴양관광단지 조성 계획이 사업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궤도를 대폭 수정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주민들과 도의회, 시민사회단체들이 주장해온 환경 문제 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데다 민원 해결없이 사업을 강행할 경우 사업자체의 승산을 따지기가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아모레퍼시픽은 현재 서귀포시 강정동 도순다원에 2023년까지 1147억 원을 들여 조성할 계획인 '돌송이차밭 농어촌관광휴양단지'를 축소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조정중이다.

    사업 수정 방안에는 사업 자체를 접는 방안도 고려됐지만 다방면을 검토한 결과 사업철회보다는 축소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업 축소 배경에는 돌송이차밭 농어촌관광휴양단지의 핵심인 객실 66개의 호텔 운영과 이 곳에서 사용할 관정 개발이 걸림돌로 작용했다.

    농어촌관광휴양단지라고 명시돼 있지만 사업내용을 보면 콘도미니엄과 숙박시설이 전부인 상황이어서 특수계층의 맞춤형 위락시설이란 지적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도순 녹차밭. (사진=자료사진)

     

    여기에 하루 529톤의 지하수를 뽑아 쓸 관정을 새로 개발하는 것 역시 공공재인 지하수의 사유화 논란에 대한 도민들의 거부 정서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이에 따라 사업 예산을 현재의 절반 가량인 600억 원대로 축소, 숙박시설 자체를 절반으로 줄이는 등 숙박단지 축소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또 신규 관정 개발을 포기하는 대신 기존에 개발된 농업용수를 배분해 숙박시설에 사용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 것으로 보인다.

    아모레퍼시픽은 이같은 방안을 다음달까지 정리한 뒤 3월쯤 계획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한편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아모레퍼시픽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개발사업의 부당개발 방지 청원의 건'을 검토한 결과 지하수 취수 등에 문제가 크다며 의결을 보류한 바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도 "아모레퍼시픽의 휴양단지 개발사업은 강정상수원을 파괴하면서 관광숙박업을 하려는 것"이라며 "제주도는 지하수 오염을 불식시키기 위해 사업을 반드시 반려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