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작가회의 · 언론노조 "출판 자유 말살 책임자 엄중 처벌"



책/학술

    작가회의 · 언론노조 "출판 자유 말살 책임자 엄중 처벌"

    (왼쪽부터) 박세중 언론노조 서울경기출지부장, 홍기돈 작가회의 대변인,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 이만재 서울경기 출판지부 사무국장.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측 제공)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작가회의는 '출판의 자유' 말살 책임자들을 전원 구속, 엄중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12일 서울 프레스센터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은 이미 구속 관련자들 외에 출판 블랙리스트 작성을 직접 지시한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문체부 장관의 불법 행위를 철저히 밝히고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청와대의 지시를 받아 출판 블랙리스트를 정책 현장에 집행하도록 주도한 출판문화진흥원장, 문화예술위원장 등 출판 정책 농단 부역자들은 출판인들과 국민 앞에 사죄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국가정보원의 진흥기구 인사 개입은 국정원법 위반이자 정보기관에 의한 국정농단인 만큼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헌법재판소에도 "탄핵 인용 결정 시 헌법 제 21조 '언론· 출판의 자유'를 정면으로 부정한 박근혜의 위헌 행위를 적시해 다시는 권력이 출판의 자유를 침해하지 못하도록 우리 헌법 정신과 가치을 명확히 확인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권력 핵심부인 대통령이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하고 비서실장이 구체화하고 행정기관이 실행에 모든 힘을 다한 것이 밝혀졌는데, 정말 무서운 현실이다. 청산해야야 과제는 블랙리스트를 통해 문화권력 장악한 자들과 문화 독재 세력을 청산하고 기획자와 부역자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 문화정책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논의하는 게 순서다"라고 말했다.

    홍기돈 (카톨릭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작가회의 대변인은 "2014년 출간된 <눈먼자들의 국가="">(문학동네), 2015년 출간된 <금요일에 돌아오렴="">(창비)는 세월호와 관련된 내용으로, 야자의 상처에 공감하는 문학의 사명이자 문학의 존재 증명 방식이다.

    그런데 대통령이 직접 나서 문학동네, 창비를 지원하지 말라고 한 것은 문학의 존재 근거 깨버리겠다는 망상에 불과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문학동네,창비를 지원하지 않기 위해 우수문예지 창작 지원을 축소하거 아예 없애 버리는 것은 출판 버전의 블랙 리스트다.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