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끝까지 훈훈한 '백악관 브로맨스'…美부통령 눈물



미국/중남미

    끝까지 훈훈한 '백악관 브로맨스'…美부통령 눈물

    오바마, 바이든에 대통령 자유메달 깜짝 수여..부통령 "숨이 붙어있는 한 같이할 것"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바이든 부통령에게 대통령 자유메달 수여 사실을 밝히자, 바이든이 뒤돌아 눈물을 훔치고 있다. (백악관 트위터 캡쳐)

     

    “마지막으로 저는 우리나라 최고 권위의 시민상인 대통령 자유 메달을 수여하게 되어 참 기쁩니다. 최우수 대통령 자유메달 수여자는 저의 형제, 조셉 바이든 주니어입니다.”

    현지시간으로 12일 백악관에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발언이 끝나자마자 옆에 서 있던 조 바이든 부통령이 화들짝 놀랐다. 그리고서는 곧바로 뒤돌아 눈물을 훔쳤다.

    그렇게 오바마는 임기 종료를 일주일 앞두고 8년간 자신과 함께 백악관을 지킨 20년 손윗 부통령에게 깜짝 선물을 안겼다.

    감격에 찬 조 바이든 부통령은 대통령 자유메달을 목에 걸고서는 “내 숨이 붙어있는 한, 나는 당신과 함께 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말하며, 지난 8년을 이어온 ‘백악관 브로맨스’의 절정을 보여줬다.

    바이든 부통령이 수상한 대통령 자유메달은 국가안보와 세계평화, 문화, 스포츠 분야 등에서 뚜렷한 공헌을 남긴 미국인에게 대통령이 줄 수 있는 가장 권위있는 상이다. 특히 최우수 자유메달(The Presidential Medal of Freedom with Distinction) 수상자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와 로널드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콜린 파월 전 국무장관 등 3명 뿐이다.

    또 부통령이 대통령 자유메달을 수상한 경우도 이번에 바이든 부통령을 제외하면 미국 역사를 통틀어 넬슨 록펠러와 허브트 험프리 부통령 단 2명 뿐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8년 전 대선에서 바이든을 부통령 후보로 낙점한 것이 “나 뿐 아니라 미국인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었다”며 “바이든은 나에게 직언하는 것을 겁내지 않았고, 우리의 의견이 다를 때 특히 더 그랬다”고 말했다.

    바이든은 “놀라운 일을 해낸 놀라운 사람과 함께 한 여정 가운데 나는 일부분에 불과했다”며 겸손함을 나타냈다. 또 "숨이 붙어있는 한 같이 하겠다"며 오바마와의 끈끈한 동지애를 표시하기도 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은 최고 시민상 수여와 함께 시민권 운동의 역사를 간직한 장소들을 국가기념물로 지정하는 것으로 그의 임기 말 업무를 이어나갔다. 이번 국가기념물 지정은 흑인 인권운동가인 고 마틴 루서 킹 목사 기념을 일주일 앞두고 이뤄졌다.

    이번에 새로 국가기념물로 지정된 곳은 앨라배마 주의 버밍햄 시민권 운동 지역과 프리덤 라이더스 사적지,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의 미국 재건시대 사적지 등 3곳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