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장일순의 이야기 모음 <나락 한알 속의 우주>



책/학술

    장일순의 이야기 모음 <나락 한알 속의 우주>

     

    <나락 한알="" 속의="" 우주="">는 반독재 투쟁에서 한살림 운동의 제창에 이르기까지 우리 시대 생명운동의 스승, 무위당 장일순 선생(1928~1994)의 생전의 강연 및 대담을 모아 엮은 책이다. 1997년에 초판이 출간되고 20년이 된 지금에 와서 인터뷰와 해설을 추가로 수록해 개정증보판을 내는 것은 왜인가. 그것은 그의 생명사상이 지금 우리사회에 적실한 길잡이가 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무위당 선생은 교육자, 사회운동가, 서예가, 민주화운동과 한살림운동의 숨은 주역, 생명운동의 스승으로 일컬어진다.

    장일순 선생은 종교와 고전을 넘나들며 "사람과 사람 사이만이 아니라 짐승, 벌레, 풀들에 이르기까지 모두 보완의 관계, 하나의 관계"를 이루고 있음을 이야기하는데, 특히 동학 해월 선생을 많곤 곳에서 인용한다. 동학사상을 단지 우리에게 잊혔던 지식의 복원 수준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사회에 가장 필요한 삶의 실천적 원리로서 살려냈다는 점에도 장일순 선생의 큰 공로가 있는지 모른다. 선생은 동학의 한울님 사상을 사람과 사람, 사람과 생명계의 모든 이웃들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보장하는 생명사상으로 읽어내고, 이것을 현실의 사회생활에 적용하여 한살림 공동체운동으로 풀어냈던 것이다.

    그리하여 개인적·사회적 차원의 혁명조차도 장일순 선생에게 있어서는 '보듬어 안는 것'이었다. 그는 전체가 다 공생해야지, 상대를 없애버리는 해결은 해결이 아니라고 보았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무분별하고 무차별적인 협력(타협)은 아니다. 그는 "용서한다는 것은 같이 공생하려고 할 때의 이야기"라고 분명하게 말하면서, 공생하지 않으려고 하는 상대에 대해서는 비렵력· 비폭력 노선을 취해야 한다고 단호하게 이야기했다. 다만 전심투구하는 노력 속에서 우리끼리 성실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줄 때 "가졌던 놈들도 다 놓게 될 것"이라고 확언했다.

    "정치에 대한 구조적 변화가 없이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해온 식으로론 서울이든 농촌이든 정경이 유착 안할 수 없단 말입니다. 그렇게 되니 졸부들이 정치하겠다고 나서지, 정말 건전한 정치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정계에 나갈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진보적 정당을 만들어 신선하게 나가려 해도 현재의 선거법과 국회 가지고는 될 수 없어여. 직능별 또는 계층별로 선거법을 고쳐야 하고, 또 그렇게 해서 국회를 구성해 운영해야 합니다."(본문 184쪽)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은 무위당의 생명사상은 단순한 개인적 윤리 차원을 넘어서 진실로 인간적인 사회를 위한 이 시대의 탁월한 정치사상이라고 말한다. 지금까지와하는 질적으로 다른 민주주의가 시급한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