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원순 "사드배치 반대하고 재검토해야"



정치 일반

    박원순 "사드배치 반대하고 재검토해야"

    문재인에 대립각…"미국 앞에서만 서면 작아지는 지도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사드배치를 반대하고 미국과의 교섭 재검토를 추진해야한다"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사드발언'을 비판했다.

    박 시장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미국 앞에서만 서면 작아지는 지도자가 어찌 국익을 지킬 수 있을까요?"라면서 "미국은 우리의 최대의 동맹국이고 앞으로도 최고의 우방이어야 한다. 그러나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정치적 표를 계산하며 말을 바꿔서는 안 된다. 국민 편에 서는 정치인이라면 누구 앞에서라도 어떤 상황에서도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국민의 이익을 지켜야 한다. 대한민국을 이끌고자 하는 사람의 셈법은 마땅히 정치적 득실이 아니라 국민과 국가의 이익에 근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시장은 "사드는 2500만 인구가 사는 수도권 방위에 현실적으로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이다. 더구나 우리가 경제적으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과의 심각한 관계 악화를 초래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핵의 해결은 군사적 대응보다 외교적 노력이 우선이다. 북핵의 동결과 종국적 제거는 중국의 협력과 중국의 북한에 대한 압박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이는) 제가 사드배치를 반대하고 전면적 재검토를 위한 미국과의 교섭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전날 "사드 취소는 어렵다. 다음 정부에서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며 사드배치 재검토 입장에서 선회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