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인가구 등 특성 반영한 물가지표 나온다



경제 일반

    1인가구 등 특성 반영한 물가지표 나온다

    기획재정부 최상목 1차관

     

    공식 지표물가와 체감물가의 괴리가 너무 크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정부가 1인 가구 등 특성을 반영한 물가지표를 새로 개발한다.

    정부는 16일 기획재정부 최상목 1차관 주재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갖고,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맞춘 추가 보조지표를 개발하기로 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대에 머물고 있지만, 농식품 등 치솟는 장바구니 물가로 인해 실제 서민이 느끼는 상승률과는 큰 차이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이에 따라 정부는 미국이나 일본처럼 가구주의 연령 같은 특성을 반영한 물가지표를 11월까지 내놓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들의 가격동향은 일일단위로 점검하기로 했다. 최근 가격이 오른 라면이나 주류 같은 가공식품들이 주요 점검 대상이다.

    최 차관은 "일부 가공식품의 가격인상 이후 편승 인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소비자단체와 함께 가격감시활동을 강화하겠다"며 "담합을 통한 가격인상 등 불공정행위엔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오는 19일엔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설 연휴를 앞둔 대책 추진 상황 전반을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AI(조류인플루엔자) 사태에 따른 계란 공급 부족과 가격 급등 해소를 위해 수입 물량에 대한 항공운송비 지원 한도를 톤당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또 채소류 비축물량의 공급을 평시 대비 2배 수준으로 확대,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등 소매점에서 소비자들이 할인 가격으로 직접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