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비 370억 투입' 광양 세풍산단 진입도로 백지화 주장 파장



전남

    '국비 370억 투입' 광양 세풍산단 진입도로 백지화 주장 파장

    지역 이기주의에 기반한 무리한 주장 지적

    광양 세풍산단 진입도로 지하도로구간 위치도.(사진=광양 경제청 제공)

     

    국비 370억 원이 투입되는 전남 광양 세풍산단의 진입도로 개설 계획에 대해 광양 지역 시민사회가 뒤늦게 백지화를 요구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광양 세풍발전협의회와 광양상공인회 등 20여개 시민사회 단체는 최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청을 항의 방문하고 세풍산단 진입도로 지하차도 개설 계획을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해당 도로는 세승IC에서 율촌산단으로 향하는 기존 도로의 폭을 넓히고 1.38㎞ 길이의 지하차도를 설치해 광주나 목포, 여수 방면에서 세풍산단을 오가는 물류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위한 진입로 목적으로 개설이 추진됐다.

    그러나 대책위는 해당 도로가 개설될 경우 "읍권상권 악화는 물론, 산단근로자 인구 역유출 등 광양 전체에 큰 악영향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하차도와 국도 863호선이 함께 개설될 경우 순천 신대에서 광양 세풍산단까지 차로 3분 이내로 좁혀지지만 대단위 도시계획이 예정된 목성지구까지는 10분 넘게 소요된다는 것.

    이에 따라 대책위는 세풍산단 북측으로 광양읍권과 연결되는 진입도로를 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그러나 산단 진입도로는 입주 기업들의 이동 편의성이 우선 고려돼야 하고 이는 산단 활성화의 기본인 기업 유치 홍보와도 직결되는 사안이다.

    더욱이 해당 도로 개설은 관련법에 따라 2012년 6월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이 수립됐고 광양 경제청과 전남도, 국토부 심의와 실시설계 용역 등을 모두 마치고 지난달 19일 시공사 사업에 착수했다.

    사업비 372억 원은 모두 국비로 충당되며 지난달 1차로 16년분 90억 원이 집행됐고, 2차로 다음달 57억 원이 집행될 예정이다.

    이처럼 이미 타당성 용역이 끝나고 연차별 예산도 집행돼 다른 용도로 전용도 불가능한 상황에서 갑작스런 백지화 요구는 지역 이기주의에 기반한 무리한 주장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대책위 한 관계자는 "광양 발전을 위해 세풍산단 진입도로 개설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도심 플랑카드 설치와 전남도지사 면담 등을 추진하겠다며 강경한 목소리를 냈다.

    광양시 관계자도 "자칫 지역 이기주의로 비춰질 수도 있겠지만 순천 방향으로 주출입로가 나면 안된다는 게 시의 입장"이라고 대책위 주장에 동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