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전시의회, 특위 구성…커지는 '하나로 검증' 목소리



대전

    대전시의회, 특위 구성…커지는 '하나로 검증' 목소리

    내진 보강공사가 진행 중인 하나로(HANARO) 원자로.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하나로(HANARO) 원자로 내진 보강공사 부실 논란과 관련해 대전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하고 사실 확인에 나서기로 했다.

    (관련기사 CBS 노컷뉴스 17. 1. 3 하나로 내진 보강공사 지연…'균열' 때문, 1. 4 검증실험까지 하고도…'균열' 감지 못한 원자력硏, 1. 9 하나로 내진 보강공사, '사전 조사' 제대로 됐나, 1. 11 "처음 시도되는 공법을 하나로 원자로에"…논란 확산 外)

    조원휘 대전시의회 부의장은 16일 CBS 기자와의 통화에서 "17일부터 열리는 제229회 임시회에서 원자력 안전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대표 발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자력 안전 특위 구성 결의안이 오는 25일 임시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특위는 위원장 및 위원들을 선임하고 본격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논란이 되고 있는 하나로 내진 보강공사의 안전성 여부는 물론, 올해부터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실시되는 파이로 프로세싱(사용 후 핵연료 건식 재처리) 관련 실험,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보관 문제 등 지역 원자력 현안들을 두루 다룰 예정이다.

    조원휘 부의장은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잠시 들끓었다 사그라지는 모습으로는 해결을 기대하기 어려워 특위를 구성해 활동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대전시도 하나로 내진 보강공사 문제에 팔을 걷어붙였다.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에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 임시회 개최를 요구했는데, 다음달 초 개최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다.

    대전원자력안전협의회는 지자체와 원자력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지역 주민, 원안위 등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지난 2015년 하나로 벽체의 내진기준 미달 논란 이후 발족했다.

    하나로가 있는 유성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대전을 넘어 세종과 충남·북 등 주변지역을 아우르는 '30㎞ 연대'를 통해 압박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문제가 생길 경우 대전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공감대 형성이 지역 연대로 이어졌다.

    충청권 20여개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핵 재처리 실험 저지 30㎞ 연대'는 파이로 프로세싱 실험 저지 운동과 함께 하나로 내진 보강공사 문제 등에 대해서도 공동대응을 할 계획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다음달 중 하나로 재가동 계획을 밝힌 가운데, '검증 없이는 재가동도 없다'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