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엘시티 비리혐의, 이장호 전 부산은행장 검찰 출석



부산

    엘시티 비리혐의, 이장호 전 부산은행장 검찰 출석

    이장호 전 부산은행장 (사진=자료사진)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장호(70) 전 부산은행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있다.

    이 전 행장은 18일 오전 9시 20분쯤, 부산지검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검찰에서 얘기하겠다"고 말한 뒤 검찰청사 안으로 황급히 들어갔다.

    이 전 행장은 엘시티 시행사 실질 소유주 이영복(67·구속기소) 회장에게 거액을 빌려주고 되돌려 받는 과정에서 통상적인 이자라고 보기 어려운 뭉칫돈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회장이 이 전 행장에게 엘시티 시행사에 특혜성 대출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청탁하면서 뭉칫돈을 건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행장을 상대로 뭉칫돈의 성격과 거래 경위 등을 따져 물을 방침이다. 또, 부산은행이 엘시티 시행사에 특혜성 대출을 해주는 데 개입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행장과 이 회장의 금융거래 명세와 부산은행 프로젝트파이낸싱(PF) 결정 과정에 대한 조사 결과 PF 담당 직원 진술 등을 토대로 이 전 행장을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은행의 지주사인 BNK금융그룹은 2015년 1월 자금 사정이 아주 나빴던 엘시티 시행사에 '브릿지론' 명목으로 3천800억원을 대출해준바 있다.

    그뿐만 아니라 BNK금융그룹은 15개 금융기관으로 구성된 대주단이 2015년 9월 엘시티 시행사에 1조7천800억원대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해주는 데도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이 씨는 2006∼2012년 부산은행장, 2011∼2013년 BNK금융그룹의 전신인 BS금융지주 회장, 2013∼2015년 BS금융지주 고문을 지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