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정남 피살혐의 '베트남 女' 체포…공항서 덜미(종합 2보)



국회/정당

    김정남 피살혐의 '베트남 女' 체포…공항서 덜미(종합 2보)

    독극물 공격한 女 2명 중 1명, 말레이 경찰 용의자 5명 추적 중

    (사진=자료사진)

     

    김정남 피살 용의자 중 여성 1명이 사건 발생 이틀만인 15일 말레이시아 경찰에 체포됐다. 이 여성은 말레이 당국이 추적 중인 2명의 여성과 4명의 남성 용의자 중 1명이다.

    경찰은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한 수사 상황 성명에서 이날 오전 8시 20분(현지시간) 베트남 여권을 소지한 여성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2에서 붙잡았다고 밝혔다. 체포된 장소는 공항 내 저비용항공사(LCC) 전용 터미널로 김정남이 살해된 장소 인근이다.

    여성은 사건 이후 호텔에서 머물다 이날 다시 공항에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여성이 왜 범행 장소에 다시 나타났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베트남 출국을 위해 공항에 왔다 체포된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체포에 앞서 여성 용의자 2명을 태운 택시 운전사 1명을 붙잡아 조사했다.

    여성의 신원은 1988년생(29세)로 고향이 베트남 북부도시 남딘인 것으로 전해졌다. 베트남 여권에는 '도안 티 흐엉(Doan Thi Huong)'이라는 이름이 기재돼 있다. 도주 중인 다른 여성의 국적은 미얀마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체포된 용의자에 대해 "사건 당시 CCTV에 얼굴이 찍힌 여성으로 검거될 당시에는 혼자 있었다"며 "용의자에 대해서는 법적인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남을 독극물로 공격한 2명 중 1명이라는 설명이다.

    앞서 현지 언론인 '더 선데일리'는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이복 형인 김정남으로 추정되는 북한인의 살해 용의자인 베트남 여성을 체포했다"고 보도했다.

    현지 경찰은 현장 CCTV 분석을 통해 김정남이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각본에 따라 살해당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살해 남성이 김정남일 것으로 추측되고 있으나, 아직 확실한 의료 기록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한편 살해 도구와 사망 시점에 대해선 현지 언론 보도와 우리 정보당국이 파악한 사실관계가 일치하지 않고 있다.

    현지 언론은 김정남이 독극물이 든 것으로 추정된 스프레이를 맞고 병원으로 후송 중 사망한 것으로 밝힌 반면, 국정원은 주사 혹은 침을 통해 독극물이 주입됐고 현장에서 즉사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