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정 유지'하는 법, 남녀가 달랐다



유럽/러시아

    '우정 유지'하는 법, 남녀가 달랐다

    옥스퍼드 연구팀 "남학생은 얼굴 봐야…여학생은 통화만으로도 친밀한 관계 지속"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우정을 유지하는 방법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옥스퍼드 대학 로빈 던버 교수 연구팀은 고등학교 최고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학생 30명을 대상으로 18개월에 걸쳐 우정 지속 여부를 조사했다. 대학 입학으로 집을 떠나게 됐을 때 친구들과 우정을 유지하는 방법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 살폈다.

    그 결과, 남학생은 서로 얼굴을 맞대고 만나거나 어떤 활동을 함께 해야지 우정이 유지됐다. 이에 반해 여학생은 장시간 전화통화만으로도 친밀한 관계가 지속됐다.

    연구를 주도한 로빈 던버 교수는 "여학생 간 우정은 서로 전화 상으로 대화하려는 노력이 어느 정도 였는지에 따라 결정됐다. 반면 남학생의 우정은 축구를 하거나 술을 한 잔 하는 등 함께 뭔가를 할 때 유지됐다"고 했다.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관계 중심적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던버 교수는 "여학생 간 우정이 남학생 간 우정보다 더 친밀하다.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로맨틱한 관계를 좋아하지만 이러한 관계가 깨질 때 받는 타격이 더 크다"고 했다.

    그는 또 "남학생 간 우정은 여학생 간 우정보다 느슨하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남학생은 4명 이상 무리를 지어 뭔가를 함께 하려고 한다. 이전 무리와 멀어지면 같이 술을 마실 또 다른 무리를 찾는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