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北, 김정남 사건 "공민의 쇼크사"…'北 소행'은 음모책동"



통일/북한

    北, 김정남 사건 "공민의 쇼크사"…'北 소행'은 음모책동"

    김정남 사건 이후 10일만에 첫 공식 반응

    박종민 기자/자료사진

     

    북한은 23일 김정남 피살 사건에 대해 '공화국 국민의 불상사'라며 북한 배후설은 '음모책동'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된 '조선법률가위원회 대변인 담화'에서 "지난 2월 13일 말레이시아에서 외교여권 소지자인 우리 공화국 공민이 비행기 탑승을 앞두고 갑자기 쇼크상태에 빠져 병원으로 이송되던 도중 사망한 것은 뜻밖의 불상사가 아닐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담화는 말레이시아 정부가 김정남 시신을 부검한 것과 관련해 "우리 공화국의 자주권에 대한 노골적인 침해이고 인권에 대한 난폭한 유린이며 인륜도덕에도 어긋나는 반인륜적인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말레이시아 측의 '부당한 행위'들이 "남조선 당국이 벌려놓은 반(反)공화국 모략 소동과 때를 같이하여 벌어지고 있다"며 "이것은 명백히 남조선 당국이 이번 사건을 이미전부터 예견하고 있었으며 그 대본까지 미리 짜놓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도 주장했다.

    담화는 또 말레이시아 경찰이 "객관성과 공정성이 없이 그 누구의 조종에 따라 수사방향을 정하면서 의도적으로 사건 혐의를 우리에게 넘겨씌우려 한다"고 비난했다.

    이번 담화는 지난 13일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된 이후 열흘만에 나온 북한 매체의 첫 공식 반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