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 부전천 복원 사업 '2층식 하천'으로 방향 전환



부산

    부산시, 부전천 복원 사업 '2층식 하천'으로 방향 전환

    "자연하천은 3m 절벽 생겨 도심 활성화 오히려 저해"

    "생태하천 복원 약속 저버린 것" 비판도 잇따라

    부전천 복원 가상도 (사진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부전천 복원 사업이 당초 기대한 '생태하천 복원'보다는 복개 구조물을 덜어내고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수준으로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지역주민들의 격렬한 반발과 현실적인 장애물 탓에 어쩔 수 없이 '2층식 하천'을 검토하기로 했다. 하지만 당초 자연하천 수준의 복원을 기대했던 시민과 환경단체들은 하천 복원의 의미를 제대로 살리지 못한 방식일 뿐 아니라 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것이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부산시는 24일 부전천 롯데백화점 부산점 앞에서 동천 합류부 광무교까지 750m 구간에 대한 '2층식 하천 개발계획(안)'을 전문가 자문회의에 상정했다.

    2층식 하천은 지하에는 홍수 대비용 콘크리트 박스를 깔고, 지상에는 얕은 실개천을 조성해 친수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이다.

    시는 당초 롯데백화점 일대 350m 구간만 2층식으로 하고 나머지 400m 구간은 운하형으로 복원할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운하형으로 복원하거나 복개 이전의 자연하천 원형을 살려 복원하려면 인도 바로 옆에 3~4m 깊이의 하천절벽이 생겨 상권이 단절된다는 인근 상인들의 강한 반발에 막혀 사업 추진이 좌절될 상황에 처했다.

    이근희 부산시 기후환경국장은 "하천 폭이 넓은 온천천과 달리 부전천은 도로 한 가운데 복원하는 하천 폭이 12m 밖에 안돼 3m 이상 깊이의 자연하천으로 만들면 사람들이 하천에 들어가지도 못하면서 양쪽을 단절시켜 접근성을 크게 떨어뜨리게 된다"고 밝혔다.

    140여 세대에 이르는 지주들과 입점 상인 700여 세대, 노점상 등 인근 주민들이 상권 침체에 따른 재산권과 생존권 피해를 우려하며 사업 추진을 완강히 반대하고 있는 만큼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설명이다.

    이 국장은 검토 결과, 자연하천으로 조성할 경우 유지용수 공급도 쉽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하천 관리의 어려움도 이류로 들었다.

    그는 "2층식 하천으로 조성해 지상구간에만 물을 흘려보내면 가까이 있는 성지곡수원지와 KTX 지하수로 공급하는 하루 6000톤의 물만으로도 맑은 하천을 유지할 수 있지만, 자연하천으로 조성할 경우 멀리 떨어진 낙동강물이나 남부하수처리장의 물을 끌어와야 하고, 많은 비가 올 경우 주변 오수가 유입돼 하천 오염 우려가 커진다"며 "이것이야 말로 인공하천이 되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하천 지하부는 빗물 저장기능을 갖춘 '치수' 용도로, 지상부는 도심 열섬효과를 해소하고 시민 휴식공간으로 활용될 생태적 친수공간으로 조성하면 주말 차없는 거리 등과 연계해 도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이날 자문회의를 시작으로 하천심의위원회의 하천정비기본계획 구조변경 심의 절차 등을 거쳐 부전천 복원사업 설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지만, 만약 변경안에 대한 논란이 크다면 환경단체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여론수렴 절차를 다시 밟겠다는 입장이다.

    자연하천 복원에 완강히 반대하는 주민 의사를 수용해 현실적인 대안을 찾았다는게 부산시의 설명이지만, 당초 서병수 시장이 약속한 '생태하천 복원' 공약을 번복한 것이라거나 애초에 충분한 검토 없이 무책임한 장밋빛 비전만 내놓았던게 아니냐는 '졸속'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