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민단체·동구청, 부산시에 '소녀상 조례 제정' 요구할것



부산

    시민단체·동구청, 부산시에 '소녀상 조례 제정' 요구할것

    부산 평화의 소녀상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부산 동구청이 부산 평화의 소녀상을 제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근거 조례 제정을 부산시에 요구하기로 했다.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과 동구청은 24일 오전 초량3동 주민센터에서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관리에 관한 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양측이 소녀상 관리 방안을 협의할 상시 기구를 만들기로 한 뒤 처음으로 머리를 맞댄 자리다.

    이 회의에서 시민행동은 최근 외교부가 소녀상을 사실상 '이전'하라는 공문을 보낸 것에 대한 의견을 동구청에 물었고 구청은 "소녀상 이전은 없다"라는 기존 견해를 재차 확인했다.

    부산 평화의 소녀상 (사진=송호재 기자)

     

    또 양측은 소녀상을 제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근거 규정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은 뒤 부산시에 평화의 소녀상을 영구적으로 관리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 제정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시민행동은 최근 평화의 소녀상 인근에 불법 부착물 등 소녀상의 의미를 훼손시키는 행위가 이어지고 있다며 공식적인 게시판을 만든 뒤 불법 선전물을 철거할 것을 구청에 제안했다.

    동구청은 시민행동의 제안을 검토해보겠다고 답하며 기존에 예고한 대로 소녀상 주변을 24시간 감시할 수 있는 CCTV를 다음 주에 설치하는 등 가능한 관리 방안을 실행할 방침임을 확인했다.

    시민행동 관계자는 "소녀상을 지키기 위한 의미 있는 첫 회의가 진행됐다"며 "부산 시민과 동구청이 힘을 합쳐 소녀상 지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행동은 오는 삼일절에 부산 동구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삼일절 평화대회, 소녀상을 지키는 천개의 의자'를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