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수그러드는 '朴 하야설'…꼼수 안통하자 꼬리내리기?



국회/정당

    수그러드는 '朴 하야설'…꼼수 안통하자 꼬리내리기?

    친박 윤상현 "사퇴 가능성 0.00%", 김진태 "그런(하야) 얘기 들어본 적 없다"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설'이 빠르게 수그러들고 있다. (사진=자료사진)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 전에 사퇴할 것이라는 이른바 '하야설'이 급속히 수그러드는 모양새다.

    친박 핵심 의원 가운데 한 명인 자유한국당 윤상현 의원은 24일 국회에서 4번째 '태극기 토론회'를 개최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하야설과 관련해 "절대 그런 분위기는 없고, 청와대 내에서 0.00%도 생각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한 술 더 떠 "(청와대는) 오히려 탄핵 심판을 받자는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강성 친박으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하야)는 절대 아니다.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야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기차는 다 떠났는데 너무 비겁한 짓이고, 박 대통령 본인을 위해서도 도움이 안된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헌재 결정을 받아봐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친박 의원들의 하야설 일축은 청와대의 최근 입장과도 일치한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 하야설이 처음 불거진 직후인 지난 21일에 "자진 사퇴설은 너무 터무니 없다"고 밝혔다. 하루 전인 23일에도 "왜 그런 얘기가 나오냐. 우리는 검토한 바도, 들은 바도 , 논의한 바도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하지만 최초 진원지는 아니더라도 하야설이 증폭된 결정적인 계기가 여당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발언 때문임을 감안할 때 고도로 계산된 정략적 냄새가 나는 게 사실이다.

    자유한국당 정원택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정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한 방송에 출연해 '탄핵심판전 사퇴설'에 대해 "이 문제에 대해선 이미 청와대에서도 검토를 한 것으로 들린다"면서 박 대통령 자진 하야와 여야의 정치력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밝혀 사퇴설에 대한 정치권의 의구심을 증폭시켰다.

    그의 입에서 하야설이 나올 정도라면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 청와대와의 협의나 최소한 공감대는 형성되지 않았겠냐는 추론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사퇴설은 곧 바른정당으로 옮겨붙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통합에 기여하기 위해 사임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는 말을 했고 정병국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26일 사퇴설'를 갖고 대화를 나눴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여권발 사퇴설은 곧 거센 역풍에 부닥쳤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야당은 물론 범여권으로 분류할 수 있는 바른정당도 박 대통령 하야에 대해 비판적 태도를 보였다. 탄핵을 모면하기 위한 얄팍한 꼼수라는 비난 여론이 비등했다.

    청구인단 이동흡(왼쪽 두번째) 변호사와 이중환(왼쪽) 변호사.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특히 박 대통령이 특검 수사에 비협조적으로 나오고 탄핵재판 대리인들도 심리 지연 전술을 펴다 3월 13일 이전에 탄핵심판 결정이 내려질 것이 확실해지자 하야설을 퍼뜨리면서 교란전술을 펴고 있다는 인식이 파다했다.

    여기에 법률가들로 구성된 대리인단이 재판정에서 일반인들은 상상할 수조차 없는 기이한 행동과 발언으로 헌재 재판을 모독하면서 성난 여론에 기름을 부었다.

    때문에 주말 촛불집회 등을 거치며 상황이 더 악화되기 전에 실세 친박의원들이 직접 하야설을 부인하며 논란 잠재우기에 나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뿐만 아니라 사퇴설 확산은 결국 탄핵 인용을 기정사실화 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진화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