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한 원자력연구원 '몰래 대량 반입'



대전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한 원자력연구원 '몰래 대량 반입'

    대전시-유성구 "시민 안전 무시한 것"

    (사진=자료사진)

     

    방사성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한 사실이 정부 조사에서도 확인돼 물의를 빚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또 방사성 폐기물을 대량 들여온 것으로 드러났다.

    대전시와 대전 유성구는 "원자력연구원이 시민 안전을 무시한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26일 대전시와 유성구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24일 홈페이지를 통해 시료채취 및 분석용 월성 원자력발전소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320ℓ들이 83드럼을 반입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측은 지난 15일 42드럼, 22일 41드럼을 연구원에 들여왔으며, 드럼에서 소량의 시료를 채취해 핵종재고량과 특성 분석을 실시한 뒤 드럼상태로 모두 원전으로 반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번 반입은 사전에 '대전 원자력안전협의회'와 '주민협의회'를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 알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전시와 유성구는 "시민안전은 철저히 외면한 채 연구목적만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원자력연구원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이번에 반입된 방사성 폐기물은 그동안의 운반과정과는 달리 비상상황을 대비한 경찰 호송과 예비차량을 확보하지 않고 퇴근시간에 운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허 청장은 "320ℓ들이 83드럼은 연구목적으로 보기에는 대규모"라며 "대전 유성구가 방폐장으로 전락했다는 의견도 있다"고 했다.

    그는 "이제 정부가 원자력안전 관련 지자체 역할을 법적·제도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시도 "안전 대책 없이 방사성폐기물을 반입한 것은 대전 시민의 안전을 저해하는 것"이라며 "즉각 돌려보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는 또 "원자력연구원은 '연구원 진출입 차량의 방사능을 측정할 수 있는 감시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는 앞으로 '시민 안전성 검증단'을 통해 안전성 논란이 있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연구원은 2만9905드럼의 중·저준위 폐기물과 사용후핵연료 4.2t 등 방사성폐기물을 보관하고 있는데, 최근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있는 것이 드러나 안전 문제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는 상황이었다.

    지난 9일 발표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중간조사결과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방사성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하고, 허가 없이 용융·소각하고 관련 기록 조작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