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대통령, 헌재 최종변론 불출석 통보에 野 "대국민 선전포고"



국회/정당

    朴대통령, 헌재 최종변론 불출석 통보에 野 "대국민 선전포고"

    민주 "최악의 태도"…국민 "국민무시"…바른 "실망스러운 결정"…정의 "대국민 선전포고"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27일 열리는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야권이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6일 구두논평에서 "검찰 조사도 국민에게 약속했다가 번복했고, 특검 대면조사도 (특검 수사기간) 종료 때까지 차일피일 미루며 안 나오더니 헌재도 출석하지 않았다"며 "최악의 대통령의 최악의 태도"라고 비난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헌재는 더 이상 시간을 끌지 말고 정해진 대로 탄핵 (인용) 선고를 해서 국정농단과 국정공백, 헌정공백 사태를 조속히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서도 "대통령의 헌재 불출석으로 (국정농단 등에 대한) 사실관계를 따져야할 특검의 대통령 대면조사가 꼭 필요해졌고, 특검 수사기간 연장은 절실하고 유일한 길이 됐다"며 "황 대행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승인해서 특검이 대통령 대면조사와 남은 조사들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박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대한민국 헌법과 국민을 철저하게 무시했다"며 "황당하기 짝이 없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고 대변인은 이어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이 보장하는 선에서 마지막까지 성실한 모습을 보여야 하는 게, 대통령이기 이전에 국민으로서의 도리"라며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품격과 예의를 지키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지난해 검찰 수사와 특검 수사에 이어 끝내 헌재 출석을 거부한 것은 헌법과 법률에 따른 준엄한 절차 대신 여론전의 유불리만 고려한 것"이라며 "참으로 실망스러운 결정"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오 대변인은 이어 "무엇이 두려워 그토록 헌재 심문을 피하고 있는 것인지 참으로 답답할 노릇"이라며 "지금이라도 불출석 결정을 재고해 법치주의의 부름에 응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집권 4년동안 제왕적 태도와 불통을 마지막까지 보여줬다"며 "그동안 무더기 증인신청과 불출석 등 지연술을 펼치며 탄핵심판을 훼방 놓더니 끝까지 헌재 최종변론에 나오기를 거부하며 스스로 소명 기회를 포기했는데 '갈데까지 가보자'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일침을 가했다.

    추 대변인은 이어 "박 대통령이 그렇게 당당하다면 여론전을 펼칠 것이 아니라 헌재 심판정에 직접 나와 탄핵에 대해 직접 설명했어야 했다"며 "국민에 대한 마지막 예의마저 끝내 저버린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자진해서 받겠다던 특검조사에도 비협조하고 헌재 최종변론에도 불출석한 대통령에게서 더 이상 들을 변명거리는 없다"며 "국민은 탄핵정국을 늦지 않게 매듭짓기를 원한다. 헌재는 탄핵심판을 조속히 내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 측은 변론 종결을 하루 앞둔 26일 오후 헌법재판소 측에 유선으로 불출석 의사를 밝혔다.

    박 대통령의 불출석으로 최종변론은 국회 측 소추위원단과 함께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만 참석해 열리게 됐다.

    박 대통령이 변론에 직접 출석할 의무는 없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