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지금이 대북정책서 中협조 얻을 호기"



국제일반

    "美, 지금이 대북정책서 中협조 얻을 호기"

    • 2017-02-26 20:30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량파괴무기(WMD) 조정관은 현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대북 정책에서 중국의 협력을 얻을 수 있는 호기에 있다는 견해를 보였다고 교도통신이 26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북한 동향에 관해 "중국이 초조해 하고 있다. (중국을 자극하는) 북한 김정은에게 감사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트럼프 정권이 취할 수 있는 선택지는 적다"면서도 "밝은 점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에서 중국이 최근 수년간 유례없을 정도로 협력적이 됐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이어 "북한 체제를 위협할 정도는 아니지만, 현실적인 벌을 줄 정도는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18일 유엔 대북 제재 결의 이행을 위해 19일부터 연말까지 북한산 석탄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김정은은 (핵무기와 미사일) 실험과 (김정남 등) 가족 암살 등을 반복해 중국을 정말로 화나게 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은 다음 대북외교 협상 재료로 쓰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이모어 전 조정관은 현재 하버드대 벨퍼국제관계연구센터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