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저출생 원인 고스펙 여성에 돌린 국책연구원, 보직사퇴



문화 일반

    저출생 원인 고스펙 여성에 돌린 국책연구원, 보직사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부적절한 표현 매우 유감"

    (사진=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홈페이지 캡처)

     

    저출생 문제에 대해 '고스펙 여성에게 하향 선택 결혼'을 권장하자는 황당한 발상을 대책으로 내놓은 국책연구소의 연구원이 결국 보직에서 물러났다. 논란이 일어난 지 이틀 만이다.

    정부가 출연한 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위원장 김상호, 이하 보사연)는 26일 공식 홈페이지에 '인구포럼 건에 대한 연구원 조치사항'이라는 글을 올려, 원종욱 연구위원이 인구영향평가센터장에서 자진해서 물러나기로 했으며 내일(27일)부로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사연은 또한 "지난 금요일(24일) 인구포럼에서 발표된 학술논문 중에 최근의 만혼과 독신현상을 분석한 내용에 부적절한 표현으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보사연은 "포럼은 전문가들이 자유롭게 학술적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모임이나, 스펙 쌓기의 근절과 독신남녀의 혼인을 활성화할 수 있는 제안에 있어 부적절한 표현이 사용된 점을 인정한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연구원은 원내에서 수행하는 모든 연구에 대해 보다 세심한 검토와 검증을 통해 문제의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연구위원은 지난 24일 보사연이 주최한 '제13차 인구포럼'에서 △결혼시장 측면에서 살펴본 연령계층별 결혼결정요인 분석을 주제로 보고서를 발표했다. (관련기사 CBS노컷뉴스 17. 2. 26. 출생률 낮으니 고스펙 여성들은 눈 낮춰 결혼하라?)

    이때 원 연구위원은 "혼인율 하락이 출산율 하락에 더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며 혼인율을 높이기 위한 대책으로 혼인율을 높이기 위해 미혼자가 교육에 투자하는 기간을 줄여주는 정책, 미혼남녀가 매칭되는 기간을 줄일 수 있는 정책, 결혼시장에서 완전히 이탈하는 계층(결혼시장 이탈계층)을 줄일 수 있는 정책 3가지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채용 시 스펙을 위한 휴학·연수·자격증 취득에 불이익 △가상현실 기술(Virtual Reality, VR)을 통한 배우자 탐색 시스템 개발 △고학력·고소득 여성의 배우자 하향 선택 변화 유도 등을 구체적인 계획으로 내놓았다.

    SNS 상에서는 저출생의 원인을 또 다시 여성의 탓으로 돌리고 그 중에서도 고스펙 여성을 겨냥해 '하향 선택 결혼'을 유도하는 해당 보고서에 대한 비난이 빗발쳤다.

    보사연 홈페이지 '연구원에 바란다'에는 원 연구위원의 부적절한 발표 내용을 지적하는 글, 원 원구위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이 쏟아졌고, 국민신문고 민원 넣기를 통해 원 연구위원 해임을 촉구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