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메르스, 지카 등 감염병 유입·차단…수도권 공동 대응



보건/의료

    메르스, 지카 등 감염병 유입·차단…수도권 공동 대응

     

    수도권 광역지자체들이 메르스, 지카바이러스와 같은 해외유입·신종 감염병이 증가하는 가운데 효율적인 감염병 유입·차단과 확산 방지를 위해 공동 대응에 나선다.

    신낭현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를 위해 오는 10일 오전 11시 서울시청에서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 박판순 인천시 보건복지국장 등과 함께 수도권 감염병 공동 협의회’ 협약을 체결한다.

    경기도는 이와 관련 지난 2015년 메르스 발생 이후 서울·인천시와 공동협약을 제안하고 1년 이상 협의를 거친 끝에 이날 협의회를 구성하게 됐다.

    수도권 지자체들은 협약에 따라 메르스 등 급성호흡기 환자나 의심환자가 발생할 경우 격리병상을 공동 활용하고 이송·치료 협력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다.

    또 광역 공동사업을 개발해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감염병 관리 정책, 사업, 주요 사례를 공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핫라인(Hot-Line)을 구축해 신종·해외유입 감염병 확산 차단과 관련한 정보를 상시적으로 공유하고 인적·물적 지원을 통해 공동방역을 실시할 계획이다.

    수도권은 인구밀도가 높고 교통망이 연계된 일일생활권으로 시·도 간 경계가 없어 감염병 공동대응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자치단체 간 연정협력의 좋은 사례"라며 "수도권 감염병 공동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제2의 메르스 사태를 예방하고 각종 감염병으로 인한 위기상황 발생 시 대응역량을 높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