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말레이 "북측과 수일내 공식회담"…'인질외교' 협상



국제일반

    말레이 "북측과 수일내 공식회담"…'인질외교' 협상

    • 2017-03-11 22:01

    김정남 시신 처리문제도 논의…北, 살해용의자 귀국보장 요구 관측

    아니파 아만 말레이시아 외무장관.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말레이시아가 북한에 억류된 자국민 귀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수일 내에 북측과 공식회담을 한다.

    아니파 아만 말레이시아 외무장관은 11일 억류자 가족들과 비공개 면담을 한 뒤 기자
    들과 만나 "북한이 회담 시작을 원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국영 베르나마통신 등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그는 말레이시아 외무부가 현재 경찰과 보건당국 등 유관 부처와 회담 준비를 위한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법률적, 인도주의적, 안보적 측면이 모두 고려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은 또 "북측과의 회담 장소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북측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양국 비자면제협정을 파기하고 강철 주말레이시아 북한대사를 추방하자, 지난 7일 자국 내 말레이시아인 11명을 억류했다.

    이중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직원 2명은 지난 9일 풀려났지만, 주북한 말레이시아대사관 직원과 가족 등 9명은 여전히 북한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자국에 거주 중인 북한인 1천여 명에 대해 출국금지 조처를 내리는 등 초반 강경 대응 움직임을 보였지만, 이후 협상 모드로 전환해 북한 내 자국민 귀환에 초점을 맞춰 왔다.

    양국 회담에서는 김정남 피살 사건의 후속책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 피살 한 달여만인 10일에야 그의 신원을 공식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가 자국민 억류 해제를 위해 김정남 시신 인계문제를 북한과의 협상 카드로 활용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