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조업 '모세혈관' 소공인 경쟁력 끌어올린다



생활경제

    제조업 '모세혈관' 소공인 경쟁력 끌어올린다

     

    금속가공과 기계장비, 의류 분야 등 영세하지만 기술 숙련도가 높은 소공인들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정부가 집적 지구 지정 활성화를 통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소기업청은 14일 발표한 제1차 도시형 소공인 지원 조합 계획을 통해 4대 전략 12개 세부 추진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기청은 단순한 소공인 밀집 지역을 산·학·연 네트워크와 협업이 활성화된 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해 우수 집적지를 '집적 지구'로 지정해 소공인 특화센터 설치와 공동 인프라 구축, 정책자금 조성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집적지구의 경우 올해 8곳, 내년 16곳 지정하고 오는 2021년에는 20곳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집적지 소공인들의 교육과 컨설팅, 기술 협업 지원 등을 담당하는 특화센터는 내년 50곳, 2021년 70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2021년까지 전국 696개 소공인 집적지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집적지 수준별 지원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중기청은 또 올해 200억원의 소공인 혁신자금을 신설해 제조설비, 검사장비 투자, 개술개발에 필요한 설비자금을 저리로 융자해주기로 했다.

    소공인의 제품에 우수 디자인을 접목한 대중명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기획과 생산, 판로까지 원스톱 지원 시스템도 도입하기로 했다.

    중기청은 소공인들의 판로에 대해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시제품제작(문래동)과 신발(성수동, 부산 범천동) 등 우수 집적지를 대상으로 공동사업 주간사를 선정해 브랜드 개발과 홍보 등을 지원하고 집적지 인증마크제도 시행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온라인과 공공조달시장 진입, 해외 시장 개척 등 판로 개척을 위해 다양한 유통 플랫폼과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윤모 중소기업청 차장은 "소공인은 금속가공 기술과 같은 최고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영세해 애로가 많다"며 "정보통신기술 등과 결합해 경쟁력을 키워 소공인과 숙련 기술인이 우대받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공인은 노동집약도와 숙련기술을 기반으로 일정 지역에 집정하는 특성이 있는 소규모 기업으로 제조업의 모세혈관으로 통한다.

    지난 2014년 현재 전국적으로 31만7천개 업체, 98만8천여명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이들이 밀집해 있는 집적지는 전국 696곳이며 이곳에는 8만1천개 업체, 24만4천명이 종사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