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 진돗개는 '대통령취임 준비위'의 기획이었나



대통령실

    朴 진돗개는 '대통령취임 준비위'의 기획이었나

    동아 "주민의 자발적 선물아닌 준비위가 먼저 제안"…'새롬이, 희망이' 작명은 최순실 작품

    (사진=박근혜 전 대통령 페이스북 화면 캡처)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청와대에 들어갔던 진돗개 새롬이, 희망이는 주민의 자발적인 선물이 아닌 당시 '대통령취임위원회'의 기획 작품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7일 동아일보는 "많은 국민을 훈훈하게 했던 모습이 알고보니 기획상품이었다"며 "당시 위원회 내부에서 '호남 출신 주민이 전남 진도 진돗개를 영남 출신인 대통령에게 선물하면 좋겠다'는 말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당시 위원회 관계자는 호남의 한 주민에게 이같은 의견을 전하며 진돗개 선물을 부탁했다. 주민도 "나도 국민 통합을 바란다"며 응했다.

    동아일보는 "위원회가 진돗개까지 구매하면 나중에 말이 나올까 우려했다"며 "진돗개를 구하는 일도 주민 몫이었다"고 적었다.

    또 "주민은 진도에 사는 지인을 통해 생후 2개월 된 진돗개 암수 한 쌍을 구했다"며 "비용도 주민이 냈다"고 전했다.

    청와대는 지난 2013년 3월 '새로운 희망'이라는 의미로 진돗개 암컷은 '새롬이', 수컷은 '희망이'라고 명명했다. 여기에는 '국정농단' 주역 최순실(61·구속기소)이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해 4월에는 소유자 '박근혜', 주소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로1'로 동물등록제에 따라 등록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진돗개 작명을 최 씨가 사실상 주도했다는 정황을 찾았다.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8·구속기소)이 작성한 '진돗개.hwp' 문서파일에 박 전 대통령이 작명을 위해 최 씨에게 의견을 구했다는 사실이 포함됐다는 것이다.

    새롬이, 희망이는 이후 2015년에 새끼 5마리를 낳았고, 일반에 분양됐다. 이어 최근 새롭게 7마리가 태어나 진돗개 가족은 총 9마리로 늘어났다.

    앞서 지난 12일 동물권 단체 '케어'는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 그대로 두고 나온 새롬이, 희망이를 포함해 진돗개 9마리의 입양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13일에는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이 박 전 대통령이 진돗개를 청와대에 두고간 것은 동물학대라고 고발했다.

    논란이 커지자 청와대 관계자는 13일 "진돗개 혈통을 보존할 수 있게 분양 방법을 찾고 있다"며 "공고를 통해 분양 신청을 받는 등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17일 청와대는 새롬이, 희망이, 새끼 두 마리를 진돗개 혈통보존단체에 분양했다며 남은 새끼 5마리도 관련 단체 2곳에 나눠 분양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산동물학대방지연합과 동물자유연대 등은 이날 성명을 내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진돗개보존협회라는 단체에 보내기로 한 결정은 '유기'보다 더한 동물학대"라고 지적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박 전 대통령 소유의 진돗개들을 정체도 알 수 없는 협회에 넘기려 하는데, 이럴 경우 '번식견'으로 쓰이는 등 안전을 보장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케어 측은 지난 14일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는 진돗개가 잘못 분양되거나 번식장으로 갈 가능성을 우려해 입양을 제안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