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3천t급 차기 잠수함, 국산 리튬전지로 움직인다



국방/외교

    3천t급 차기 잠수함, 국산 리튬전지로 움직인다

    2025~2027년 건조되는 잠수함 3척에 적용

     

    3천t급 차기 잠수함의 추진동력으로 국산 리튬전지체계가 최초로 적용된다.

    방위사업청은 23일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하는 3천t급 잠수함(장보고-Ⅲ)에 국산 리튬전지체계가 적용 가능한지를 검토하는 상세설계검토(CDR)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CDR 회의는 시스템공학(SE)을 바탕으로 무기체계를 개발할 때 시제품 제작이 가능한지를 최종적으로 판단하는 회의를 뜻한다.

    방사청은 이 회의에서는 장보고-Ⅲ의 주요 추진전력 공급체계로 리튬전지체계가 적합한지 결정을 내려 본격적으로 개발에 착수할 방침이다.

    리튬전지는 전지의 음극판을 리튬으로 만든 것으로, 납, 망간, 수은 전지와 비교해 수명이 훨씬 길다.

    이번에 잠수함용 리튬전지체계 개발에 성공하면 기존 납축전지체계와 비교해 에너지 밀도와 전지 수명, 잠항 능력, 유지보수 편의성 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방사청 차세대잠수함사업단은 세계적인 수준의 리튬전지 기술력을 보유한 연구기관 및 산업체 등과 협업해 국내 최초로 잠수함에 리튬전지체계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삼성SDI가 리튬전지축전지를 개발하고, 한화테크윈이 전체 체계를 통합하며, 대우조선해양이 잠수함에 이 체계를 탑재할 계획이다.

    장보고-Ⅲ 는 2025년부터 2027년까지 3척이 건조된다.

    현재 세계 주요 국가들은 리튬전지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판단하고 경쟁적인 기술투자를 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포함해 대용량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리튬전지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