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경선 잡음에 국민의당도 '속앓이'



국회/정당

    민주당 경선 잡음에 국민의당도 '속앓이'

    25일 광주 지역 경선 과열 조짐, 새 시스템 사고날까 불안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현장투표 결과 유출로 인해 시끄러워진 더불어민주당을 바라보는 국민의당은 '남의 일이 아니'라며 내심 불안해하고 있다.

    25일 첫 현장투표 지역인 광주·전남·제주 경선이 사실상 결과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세 후보들이 총력을 다하는 가운데 선거가 과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새롭게 도입한 현장투표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할지 여부와 현장 관리 문제를 두고 당 지도부와 선대위는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박지원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흥행도 좋지만 안전하고 아름다운 경선을 해야 되기 때문에 머리가 아팠다"라며 "공직선거법이 적용되기에 만약 후보들이 버스를 이용해서 동원하거나 혹시 점심이라도 제공해서 불미한 일이 있으면 아름다운 경선이 안 될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또 "과연 우리 컴퓨터 시스템은 제대로 작동할 것이냐. 부족한 당직자와 여러분이 제대로 과연 잘해나갈 것인가"라며 "저도 어제 민주당의 그런 사태를 보고 타산지석으로 생각해서 이거 잘해야 하는데 큰 일"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주승용 원내대표도 이날 당 의원총회에서 "민주당 대선 경선 동시투표 결과가 SNS로 유출됐다고 한다. 민주당 측은 근거없는 자료라고 일축했지만 유력후보 대세론 유도하기 위한 계획된 유출이라는 다른 후보들 항의가 거센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의당도 이번주 토요일부터 대선 경선 시작할 예정인데, 경선 과정에서 검증은 철저하게 해야되겠지나 네거티브 심해지면 경선후유증 커져 본선에서 힘이 빠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경선 파문을 반면교사 삼아 공정하고 엄정하게 진행돼서 모두가 하나로 통합하는 아름다운 경선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현재 국민의당 경선은 주민등록증만 들고 가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린 경선이다.

    사전 선거인단 모집 없이 현장에서 바로 선거인단 명부를 만들기 때문에 각 캠프에서 조직 총동원이 예상된다.

    특히 유권자들을 어떻게 투표장으로 데려오느냐가 관건이어서 버스 제공 등의 부정 행위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새롭게 도입된 현장투표 기계도 사고 없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을지, 특정 시간대에 사람들이 몰릴 경우 관리가 어떻게 이뤄질지 등도 문제이다.

    당 관계자는 "세 후보 모두 25일 광주지역 경선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라 변수가 많다"며 "사고가 났을 경우에 당과 후보들 전체가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어 지금이라도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하고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