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BNK, 검찰수사 대비용 사외이사 선임 비판



부산

    BNK, 검찰수사 대비용 사외이사 선임 비판

     

    자사 주식 시세 조종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BNK금융지주가 24일 주주총회에서 윤인태 전 부산고등법원 원장을 사외이사로 영입하자 검찰수사 등에 대비한 사전 포석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BNK금융지주는 24일 부산은행 본점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윤인태 전 부산고등법원장 등 사외이사 2명을 새로 선임했다.

    윤 전 원장은 올 2월 부산고등법원장을 퇴임하고 곧바로 변호사로 개업했다.

    BNK금융지주는 지난해 유상증자 과정에서 자사 주식 시세를 조종한 혐의로 이달 초 압수수색을 받은 이후 최근 자회사 직원들이 잇달아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또 이장호 전 BNK 금융지주 회장이 엘시티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불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이 때문에 BNK금융지주가 고위 법관 출신을 사외이사로 선임한 것에 대해 검찰 수사와 재판에 대비하기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윤 전 원장이 해운대 엘시티 비리 사건을 도맡고 있는 모 법무법인의 핵심 전관 변호사로 활동 중이어서 노골적이고 유례없는 방패막이용 전관 사외이사 선임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부산경실련 이훈전 사무처장은 "검찰수사와 관련한 전관 변호사를 방패막이용으로 사외이사로 선임한 것은 사외이사 제도의 원래 목적인 외부인사를 이사회에 참가시켜 대주주의 독단경영과 전횡을 사전에 견제하고 차단하려는 취지를 외면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BNK금융지주는 이에 대해 "지배구조법에 따라 경제계와 학계, 법률 전문가로 사외이사를 겸한 감사위원을 구성하라는 금융감독원의 권고에 따라 이전에도 법관 출신을 사외이사로 선임해왔다"고 해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