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아키에 스캔들' 장기화 속 공방 격화…아베에 비난 가중



국제일반

    日'아키에 스캔들' 장기화 속 공방 격화…아베에 비난 가중

    • 2017-03-26 13:52

     

    일본 오사카(大阪) 사학의 국유지 헐값 매입 문제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발목을 잡고 있는 '아키에 스캔들'이 장기화하면서 이에 대한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26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은 사학법인 모리토모(森友) 학원의 가고이케 야스노리(籠池泰典) 이사장의 지난 23일 국회 증언을 분석해 위증이라고 판단되면 위증죄로 고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가고이케 이사장은 아베 총리 부인인 아키에(昭惠) 여사에게서 2015년에 100만엔(약 1천4만원)을 기부받았으며 논란이 확산하자 아키에 여사로부터 이번 사건을 무마하려는 이메일도 받았다는 폭탄 발언을 했다.

    자민당은 가고이케 이사장이 가칭 '아베 신조 기념 초등학교' 명칭으로 기부금을 받았던 기간 등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아베 총리 측도 "보여줄 것은 모두 보여주겠다"며 지난 24일 아키에 여사와 가고이케 이사장 부인이 주고받은 이메일을 공개한 데 이어 이사장 부인이 추가로 보냈다는 편지를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러나 일각에선 아베 총리의 강경 대응에 대해 초조감도 보이고 있다.

    그는 지난달 국회에서 이번 파문에 대해 "나와 아내가 관계가 있다면 총리도, 국회의원도 모두 그만두겠다"고 단언했다.

    총리 주변에선 "이 발언이 없었다면 논란이 여기까지 확산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전했다.

    관저 측도 총리가 사임까지 거론할 줄은 예상하지 못했으며 국유지 매입 문제와 관련, 정부 측이 관여됐다는 증거가 없다고 자신했지만, 논란이 확산했기 때문이다.

    야당의 공격도 거세지고 있다. 민진·공산·자유·사민 등 야 4당은 아키에 여사를 증인으로 불러 심문을 하자고 여당에 요구했다.

    아베 총리에 대한 공격도 이어지고 있다.

    마쓰이 이치로(松井一郞) 오사카부 지사는 지난 25일 일본유신회 당 대회에서 국유지 헐값 매입에 대해 "아베 총리는 자신은 몰랐지만 (담당 관청인) 재무성 긴키(近畿)재무국이 사정을 알아서 해 준 것으로 인정하는 게 좋다"며 사태 수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포스트 아베'로 불렸지만 '아베 1강'에 밀려 빛을 보지 못했던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은 방송 프로그램 녹화에서 기자회견 등을 통해 "아키에 여사가 제대로 진상을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아키에 여사는 지난 24일 비공개 강연에서 자신의 허술함에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이에 격려의 박수가 나오자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결국엔 아키에 여사가 국회에 나올 수 밖에 없게 되는 건 아닐까"라고 우려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