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대선주자, 朴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에 일제히 '환영'



국회/정당

    野 대선주자, 朴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에 일제히 '환영'

    "국민의 바람과 법감정에 충실한 조치…국정농단 몸통에 대한 구속수사 불가피"

    야권 대선주자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였다. (사진=자료사진)

     

    검찰이 27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야권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박광온 수석대변인 명의의 구두논평을 통해 "검찰의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전구속영장 청구는 국민의 바람과 법감정에 충실한 조치"라며 "박 전 대통령은 13건의 범죄 혐의가 있고 공범들은 모두 구속된 상태"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검찰은 이번 국정농단 사태를 막아야 할 책무를 다하지 못해 훼손된 명예를 회복하고 국민의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법원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해주길 바란다"며 구속영장 인용을 강하게 촉구했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안희정 충남도지사도 강훈식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했다.

    안 지사 측은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정이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며 "법과 정의의 원칙에 따른 검찰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또 "국정농단의 몸통인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는 불가피하다"며 "법원도 법과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판단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남시장 역시 김병욱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구체적인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음에도 박 전 대통령은 혐의를 부인하고, 청와대는 압수수색을 거부하고 있다"며 "증거인멸의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은 구속되는 게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의 구속으로 본격적인 수사가 시작될 것"이라며 "엄정한 수사로 헌정파괴와 국정농단에 대한 처벌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는 적폐 청산과 공정국가를 건설해 달라는 시대의 명령"이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대선후보인 정의당 심상정 대표 역시 "법 앞에 평등은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는 점에서 너무도 마땅한 결정"이라며 "법을 초월한 예우가 아니라 예외 없는 법치가 확립될 때 전직 대통령 사법처리라는 불행한 역사는 되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을 넘겨받은 영장전담 재판부도 형사소송법 제70조 말고 그 어떤 것에도 한 눈 팔지 않기를 당부한다"며 정치적 판단이 아닌 법적 판단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