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제2의 모리토모학원 사건' 의혹…아베 총리 궁지



국제일반

    日 '제2의 모리토모학원 사건' 의혹…아베 총리 궁지

    모리토모학원사건과 같이 카케학원 정부로부터 시유지·보조금 받아

    아베 일본 총리(우)와 아키에 여사(좌) (사진=유튜브 캡처)

     

    제2의 모리토모학원사건이 일본 열도를 강타하고 있다. 모리토모학원사건과 같이 시유지와 국고보조금을 받은 카케학원이 아베 신조총리의 부인인 아키에 여사를 카케 학원이 보유하고 있는 보육시설의 명예원장에 임명한 사실이 드러난 것이다.

    주간 아사히는 카케학원이 아베 총리가 추진하는 국가 전략 특구 제도를 이용해 에히메현 이마바리시에 오카야마대학의 수의대를 신설을 허가받고 또 36억엔 상당의 시유지를 무상으로 받았다고 28일 보도했다.

    일본에서 원래 수의대는 신설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어 오카야마대학의 수의대 신설의 경우 지난 10 년간 15 차례에 걸쳐 문부 과학성에 의해 거부돼왔다. 

    그런데 갑자기 아베 정권이 이마바리시를 국가전략특구로 지정해 신설을 허용하고 36억엔 상당의 시유지를 무상으로 공여하는 한편 96억엔 상당의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또 아베 신조 총리의 부인인 아케에 여사가 카케학원 산하의 보육시설 명예원장이라고 폭로하면서 제 2의 모리토모학원사건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주간 아사히가 전했다.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인 민진당은 아베 총리의 친구가 이사장을 맡고있는 학교 법인 '카케고 학원'에 정부의 국가 전략 특구 제도를 통해 대학 수의대를 신설하는 경위를 추궁했다.

    이와함께 지바현 조시시에서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 다음달 시장선거 후보로 나선 노히라 마사쿠니 후보가 공약으로 정부의 국가전략특구제도를 이용해 치바과학대에 수산동물용 의약품 관련 학과를 개설하겠다는 것.

    그러나 마사쿠니 후보가 지난 2002년 시장에 당선된 뒤 2004년 치바과학대를 이 지역에 유치하면서 무려 92억엔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9.8 헥타아르를 무상으로 대여했다. 그러나 이 보조금 대부분이 시의 빚이어서 시의회의원들이 학원과 담판을 지어 14억5천만엔을 돌려받기도 했다.

    문제는 마사쿠니후보가 오카야마현 부지사를 역임한 뒤 오카야마 이공대 객원교수로 취임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더구나 카케학원 이사장이 아베 신조총리와 40년지기여서 이러한 의혹이 더욱 짙어지고 있다.

    이와함께 일본의 인터넷 뉴스인 익사이트는 이날 카케학원 감사인 사와 카츠유키씨를 아베신조총리가 지난해 대법관으로 임명했다고 폭로했다. 특히 사와 카츠유키씨가 대법관으로 임명된 뒤인 지난해 7월 21일과 22일 카케학원 이사장과 아베총리가 식사와 골프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따라 모리토모학원 사건에 이은 카케학원사건이 일본 정가를 강타하면서 아베 신조 총리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