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 영장심사 불출석하면? 강제구인 vs 자택대기



법조

    朴, 영장심사 불출석하면? 강제구인 vs 자택대기

    검찰 판단 따라 구인장 집행 안할 수도…"朴 측과 협의 아직 안해"

    28일 오후 서울 박근혜 전 대통령 삼성동 자택 앞에서 엄마부대 애국여성연합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인영장(구인장)이 발부됨에 따라 검찰에 피의자 신분인 박 전 대통령을 구인할 수 있는 강제 권한이 부여됐다. 박 전 대통령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나오지 않으면 검찰이 구인장을 집행할 수 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의 출석 여부가 불투명해 구인장이 실제 집행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에 따르면 검찰은 오는 30일 열리는 박 전 대통령의 심문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 측 경호팀과 출석여부와 대기 장소 등을 협의하고 있다.

    아울러 법원으로부터 발부 받은 구인장을 집행할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내부 조율작업도 진행 중이다. 앞서 검찰은 "구인장을 발부받고도 집행하지 않는 게 법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며 집행하지 않을 가능성도 열어뒀다. 다만 "아직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통령 측은 심문에 직접 출석할지 여부를 검찰 혹은 법원에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 박 전 대통령 변호인으로부터 (출석 여부에 대해) 연락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이 출석을 결정하면 구인장에 기재된 인치장소인 법정에 우선 나오게 된다. 서울중앙지법이 발부한 구인장에는 구인날짜(2017년 3월 30일)와 인치장소(서울중앙지법 321호)는 적시돼 있지만 유치장소는 공란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이 불출석하기로 한다면 검찰의 자체 판단에 따라 구인장 집행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을 구인장에 적시된 유치장소에 데려와 대기시킬 수 있지만, 전직 대통령인 점 등을 감안해 굳이 필요한지 검찰 내부적으로도 셈법이 복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이 불출석할 경우 서면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삼성동 자택에 대기하다 구속영장 발부 여부를 기다릴 것으로 예상된다. 영장이 발부되면 박 전 대통령은 구치소로 압송된다.

    25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21차 촛불집회 참가자들이 손피켓을 들고 도심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한편 검찰이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한 구속영장 청구서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혐의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직권남용 등이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씨와 공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승계작업을 돕는 대가로 298억 원의 뇌물을 받았다고 판단했다.

    삼성 계열사들이 미르, K스포츠재단 출연한 204억 원, 동계스포츠영재센터 지원 명목으로 받은 16억 3000만 원, 최 씨 딸 정유라 씨의 승마 지원 명목으로 최 씨가 소유한 비덱스포츠 등에 송금한 78억 원 등이다.

    다만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뇌물 공여로 판단했던 삼성의 최 씨 모녀에 대한 지원 약속금 138억 원은 실제로 지급되지 않은 점이 감안돼 영장에서 빠졌다.

    아울러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삼성을 제외한 다른 기업을 상대로는 직권남용과 강요죄만 저질렀다고 봤다. 미르, K스포츠재단 설립과 지원 명목으로 받아낸 774억 원 상당이다.

    검찰은 일단 구속영장을 발부받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혐의만 담아 영장을 청구한 뒤, 보강 수사를 통해 드러난 혐의를 추가할 방침이다. 아울러 잠정 피해자로 분류한 SK와 롯데에 대해서도 계속 수사할 계획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