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일손부족 심각한 日기업, 한국 인재 채용 급증



경제 일반

    일손부족 심각한 日기업, 한국 인재 채용 급증

    KOTRA, 나고야 최초 한국 인재채용 세미나 개최

     

    KOTRA(사장 김재홍)는 한국인재의 우수성을 알리고 한국인재 채용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기 위해 27일 일본 나고야 힐튼 호텔에서 '한국인재 채용세미나'를 개최했다. 일본 중부지역 나고야에서 한국인 인재채용 관련 세미나를 개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세미나에는 한국인 채용 계획이 있는 일본 중부 플랜트 서비스 등 현지기업 27개사 인사담당자와 유관기관, 현지 대학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참가기업중 7개사는 이미 한국에 투자 법인을 설립하고 있어 한국인재 채용 확대에 대한 더욱 큰 관심을 보였다.

    KOTRA는 현지기업과 유관기관 관계자들의 한국인 인재채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 한국인재의 특징 △ 일본기업의 한국인재 채용사례 △ 한국인재의 일본기업 취업사례 △ KOTRA 지원사업 안내 등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특히, 세미나 종료 개최된 KOTRA와 관심기업간의 1:1 현장상담은 한국인재 채용에 대한 일본기업의 각종 의문점 해소에 큰 도움을 줬다.

    일본 중부지역은 도요타, 미츠비시중공업 등 제조업이 전체 산업의 70% 이상을 차지하는데 일본 내에서도 인력부족이 심각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한국에 4개 생산공장을 보유한 나카가와전화산업의 카와나카(河中) 사장은 "한국법인 사업 확장을 위해 한국인재 채용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생각이다. 한국인재는 일본어 실력을 기본으로 하고 취업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하기 때문에, 현장에 즉각 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한다" 라고 말했다.

    일본기업은 한국에 근무하는 한국인을 채용할 때도 일본 본사의 인터뷰를 거치고 본사에서 한국으로 파견하는 형태로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우리 청년들에게 일본기업은 매력적인 구직처가 될 수 있다.

    김삼식 KOTRA 나고야 무역관장은 "일본 중부지역에서 최초로 열린 이번 한국인재채용 세미나에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참가해 한국인재에 대한 일본기업의 관심을 실감했다"고 말하면서 "우리 청년들은 IT 능력을 갖춘데다 업무 태도도 성실해 일본 기업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분석했다.

    한편 나고야 무역관은 이번에 참석한 일본 기업중 채용계획이 확정된 기업들을 5월 11일부터 이틀간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글로벌 취업상담회'에 초청해 청년인재들과 취업상담을 주선할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