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 해 300건…경남경찰 '치매환자 실종' 예방 나서



경남

    한 해 300건…경남경찰 '치매환자 실종' 예방 나서

    경남도·경남경찰청·건보공단, 치매환자 실종 예방 업무협약

    경남도, 경남지방경찰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가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경남경찰청 제공)

     

    경남지방경찰청과 경남도,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는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28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도는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해 도내 ‘배회감지기’ 보급 확대를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실종자 발생시 수색을 돕기로 했다.

    시계나 목걸이 형태의 배회감지기는 보호자가 감지기 착용자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장치다. 비상 호출 기능도 있어 이용자가 보호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지역본부는 치매환자 배회감지기 보급이 활성화되도록 홍보하는 등 협조하기로 했다.

    경남경찰청은 치매환자가 실종되면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투입해 수색과 수사를 신속히 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경찰은 지난 2013년 7월부터 치매환자 실종 예방을 위해 경남에 배회감지기 984대가 보급됐지만 기계적 결함과 관심 부족 등으로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SK하이닉스와 공동개발한 배회감지기를 올 상반기부터 매년 3000명씩 5년간 무상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 치매환자 실종 예방 협약은 실종자 발견·구조와 사후 관리에 이르기까지 효과적 대응체계를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말 현재 도내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치매환자 추정 인구는 5만 1196명으로, 최근 3년간 한 해 평균 치매환자 297명이 실종됐다.

    도내 치매환자 실종사건은 2016년 300건, 2015년 313건, 2014년 277건 등으로 해마다 300건 안팎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3년 사이 실종 전력이 있는 치매환자 중 30%가량이 2차례 이상 실종된데다 그 가운데 22명은 목숨을 잃은 채 발견된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경남경찰청 관계자는 “치매환자 실종시 경찰 등 유관기관에서는 실종자 조기 발견을 위해 가능한 모든 인력과 장비를 투입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치매환자가 배회감지기를 반드시 소지해 실종을 예방하는 데 있고 이웃이나 시민들도 치매환자 보호에 적극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