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8cm 뼛조각 '유실'에도…"방지망 추가설치 없다"



사건/사고

    18cm 뼛조각 '유실'에도…"방지망 추가설치 없다"

    날씨 탓 작업 일시중단… 호전되는 대로 재개

     

    '돼지뼈 소동'으로 세월호 인양 과정에서의 '유실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유실방지망을 추가 설치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양수산부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29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해수부는 다만 유실 방지에 치명적 허점을 드러낸 만큼, 이날부터 목포신항에 도착할 때까지 반잠수식 선박에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해경 직원을 각각 1명씩 상주시키기로 했다.

    인양추진단 장기욱 과장은 "세월호는 현재 반잠수선에 안전하게 주변 유실방지펜스가 쳐져 있는 상태다"며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어 "현장에서 반잠수선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못 막는 상황도 아니고 선체내 배수상황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유실 가능성은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당국은 예정대로 30일까지 반잠수식 선박 날개탑 제거와 세월호 고정작업을 마무리한 뒤 목포신항으로 출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확한 출항 시점은 기상 여건에 따라 향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새벽부터 강풍을 동반한 비가 내리고 있고, 파도의 높이도 최고 2.2m에 달하는 상황이어서 작업은 일시 중단됐다.

    앞서 해수부는 전날 날개탑 4개 중 2개를 제거했다. 선체 고정 작업은 세월호와 리프팅빔 22개소, 리프팅빔과 지지대 28개소 등 모두 50개소 가운데 16개소를 완료했다.

    해수부는 기상이 호전되는대로 이날 오후부터 남은 준비 작업을 재개, 30일까지 마친다는 방침이다.

    세월호가 예정대로 30일쯤 출항하면 목포신항까지 105㎞의 거리를 8시간 동안 항해하게 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