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가 뉴스를 보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는 언론사와 포털사이트 애플리케이션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이 신문에 익숙한 중장년층도 스마트폰 이용이 활발해지며 뉴스 소비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5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김윤화 부연구위원이 최근 작성한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중장년층의 미디어 활용 실태를 분석한 결과 40∼50대 중장년층 3천409명 가운데 뉴스를 본다고 응답한 비율은 52.2%다.
이중 언론사 앱과 포털(네이버·다음) 앱, 뉴스피드 앱 등 스마트폰 앱이 뉴스 이용 매체 1순위라고 답한 비율이 44.4%에 달한다.
스마트폰 앱 다음으로는 웹 브라우저(24.4%) 이용 비율이 높았으며 종이신문(19.1%), PC(12.1%)가 그 뒤를 이었다.
미디어패널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우리나라 국민의 미디어 활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1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전국 6세 이상 9천788명에게 설문해 데이터를 축적했다. 이 가운데 40대와 50대는 각각 1천723명, 1천686명이다.
2016년 중장년층의 신문기사 구독률 및 이용매체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제공)
중장년층이 스마트폰 앱으로 뉴스를 접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평균(16.3%)보다 3배가량 높은 수치다.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93.6%로 전체 응답자의 평균(81.6%)을 능가했다.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 등과 같은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율(9%)도 전체 평균(7.4%)보다 높다.
SNS 이용률은 43.7%로 평균(44.2%)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루 평균 SNS 이용 시간은 57분으로 측정돼 20대(76분), 10대(72분) 다음으로 많았다.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TV홈쇼핑,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온라인쇼핑몰) 이용률은 55.8%로 전체 평균(52%)보다 다소 높았다. 전자상거래시 주로 이용하는 매체 1위는 스마트폰(51.3%)이었다.
김윤화 부연구위원은 "중장년층 10명 중 4명은 하루 평균 1시간 정도 SNS를 이용한다. 또 신문을 읽는 중장년층 10명 중 4명은 스마트폰 앱으로 뉴스를 접하는 등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이용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를 감안할때 중장년층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과 차별화된 마케팅이 관련 시장을 확대하는데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