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총리, 후임 방통위원 임명 '알박기' 논란



대통령실

    황교안 총리, 후임 방통위원 임명 '알박기' 논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이 '알박기 인사' 논란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몫 방송통신위원 인사를 강행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황 총리가 6일자로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 실장을 3년임기의 방통위원으로 임명했다고 발표했다. 차관급인 김용수 위원의 임기는 2017년 4월 6일부터 2020년 4월 5일까지다.

    그러나 김용수 신임 방통위원은 파면된 박근혜 대통령의 초대 방통비서관 출신으로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 조직을 개편할 때 방통위를 소규모 위원회로 축소시킨 주역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특히 황 총리는 7일자로 최성준 방통위원장의 임기가 끝나면 위원 3명이 공석이 되면서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이번에 후임 상임위원을 내정하게 됐다고 밝히고 있지만 야당추천 몫인 고삼석 상임위원이 정부 몫 상임위원을 임명할 경우 공식 비공식 회의 불참하겠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에 행정공백은 어쩔 수 없을 전망이다.

    여기게 5월 9일 새로운 정부가 출범하면서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새롭게 조직이 개편될 가능성이 높아서 황 총리의 김용수 상임위원 임명 강행은 차기 정부에 대한 '일박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황 총리는 언론 단체는 물론 국회와 방통위원들까지 반대하는 알박기 인사를 강행했다"며 "황 총리는 분명 대선에서 정권이 교체돼 여야가 바뀔 것이란 계산을 염두에 두고 알박기를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에도 불구하고 황 총리가 적폐 인사를 방통위원에 내정한 것을 규탄하며, 방통위의 즉각 해산을 요구한다"면서 "국민을 향한 사죄 없이 권력을 남용해 박 전 정권이 방통위를 장악하도록 도운 황교안 총리는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