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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으로 줄인다

사회 일반

    서울시, 202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으로 줄인다

    (표=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앞으로 5년간 지금의 절반 이상 줄여 런던과 베를린 등 선진도시 수준으로 교통안전을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의 '제3차 서울특별시 교통안전 기본계획'을 오는 13일 공고해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간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는 2015년 현재 376명인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오는 2021년까지 절반 이하인 180명, 인구 10만 명 당 사망자는 3.7명에서 1.8명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2021년 목표치 1.8명은 뉴욕 2.9명보다는 낮고 런던, 베를린 1.5명과 유사한 수준이다.

    서울의 교통사고사망의 경우 높은 보행자사고 비율, 자전거․이륜차사고 증가, 택시․버스 등 사업용차량 교통사고가 많은 특성을 보이고있다.

    서울시는 이에따라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보행자, 사업용, 이륜차/자전거, 안전관리체계 등 4대 분야를 집중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차대사람 사고에 의한 보행자 사망자가 전체 교통사고사망자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만큼, 보행자사망자 70% 감축을 목표로 보행자 안전대책을 최우선으로 추진한다.

    이를위해 경찰청, 국토부, 연구기관 등 유관기관과 협의해 자동차전용도로를 제외한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60㎞/h→50㎞/h로, 이면도로 등 생활권도로는 30㎞/h로 하향조정한다.

    또 넛지디자인을 활용한 도로안전시설, 터널 내 교통안전시설 확대, 횡단보도 주변 교통안전시설 설치, 이면도로 일시정지 표지 등 차량속도 관리를 위한 시설물을 확대해 나간다.

    또 교차로 모든방향 횡단보도 설치 확대 등 보행자안전시설물 설치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올 한해 26개소에 횡단보도를 신규 설치하고 앞으로 매년 20개소 이상의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할 예정이다.

    무단횡단금지시설은 보행자 무단횡단사고 다발지점을 대상으로 매년 25개소 이상, 횡단보도집중조명시설은 야간사고 발생지점을 대상으로 매년 15개소 이상 확대 설치한다.

    (표=서울시 제공)

     

    또한 교통안전 취약지역과 사고발생지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안전대책 실효성을 제고하고, 보행자 보호를 위한 주정차 단속도 강화한다.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교차로에서는 주정차단속 채증시간을 5분에서 1분으로 단축해 단속하는 방안을 오는 5월부터 시행한다.

    어린이와 어르신에 대한 맞춤형 교통안전대책도 확대한다.

    매년 어린이보호구역 20개소 이상,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10개소 이상 지정해 교통안전시설 보강, 제한속도 하향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 어린이 보행량 및 교통사고가 집중하는 하교시간대 초등학교 주변 시간제 차 없는 거리 및 어린이 교통안전지도사 배치 사업을 확대한다.

    경로당, 노인복지센터 등 어르신 시설을 방문해 매년 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무단횡단금지 등 어르신 대상 보행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고령보행자를 위한 보행신호연장시스템 도입도 검토한다.

    이와함께 택시․버스 등 사업용 차량에 의한 교통사고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해 운수업체 상벌제도를 강화하고,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활용한 평가 및 교육 시행, 사고예방을 위한 신기술 도입을 검토한다.

    보행자충돌, 과속, 차선이탈 등을 경보하는 차량충돌방지시스템(ADAS)을 올해 약 50대의 택시에 시범 장착해 효과를 평가한 뒤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증가추세인 자전거, 이륜차 교통사고 감축을 위해 자전거 우선도로상 불법주정차 단속강화, 자전거도로 시인성 제고 등 안전시설 확충, 배달업체 및 고등학생 대상 이륜차 안전교육을 시행한다.

    서울교육청, 택배업계, 음식배달업계, 배달관련 어플리케이션 업체 등과 협조해 고등학생 및 배달 종사자들에 이륜차 관련 교통사고 사례, 안전운전 교육 등이 실시된다.

    이밖에 효율적인 교통안전 사업 추진을 위해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도로 기능개선, 법제도 개선 등으로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한다.

    도시고속도로, 주요간선도로 안전진단 및 기능개선을 실시하고, 음주시동잠금장치 장착 의무화 등의 법제도 개선도 중앙정부와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경찰청 등 관련기관과 함께 향후 5년간 교통안전 정책을 세심히 추진하여 국내 최고의 교통안전도시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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