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우조선 '법정관리 여부' 14일 판가름



금융/증시

    대우조선 '법정관리 여부' 14일 판가름

    국민연금 최종 입장 밝히기로…채무재조정 반대·기권하면 법정관리 직행

    (표=CBS 경제부)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인지가 14일 결정될 전망이다.

    현재 정부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채권자들에게 제시한 채무 재조정안에 대해 대우조선 회사채 3900억 원 어치를 가진 국민연금이 이날 최종 입장을 밝히기로 했기 때문이다.

    국민연금이 내부 의사결정 기구인 투자위원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에 찬성하는 쪽으로 결론을 내리면 '채무재조정 후 신규 자금 투입'을 내용으로 하는 자율협약이 17일과 18일 열리는 채권자 집회에서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국민연금이 반대 입장을 결정하면 자율협약은 무산되고 대우조선해양은 변형된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 사전 회생계획 제도)으로 직행한다.

    기권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17일과 18일 사이 열리는 5차례의 채권자 집회 중 3번째인 17일 오후 5시에 열리는 집회는 4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4400억 원 규모의 대우조선 회사채 재조정을 위한 것이다.(표 참고)

    여기서 대우조선 회사채 절반에 대해 출자 전환하고 나머지는 3년 간 만기를 연장해 주는 채무재조정안이 통과되려면 동의하는 채권자의 채권금액 합계가 전체의 3분의 1 이상(1467억 원)이어야 하고, 집회에 참석한 채권자 3분의 2이상이 동의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21일자 만기 대우조선 회사채 중 43%인 1900억 원 어치를 가지고 있다.

    전주의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사진=국민연금 블로그)

     

    이런 국민연금측이 기권을 결정하고 이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다면 이론적으로는 4400억 원 중 나머지 2500억 원 어치를 가진 채권자들을 모두 모아 동의를 얻으면 채무재조정안을 통과시킬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개인 사채권자들은 이런 집회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빠져 버리면 사실상 이 집회에서 채무조정안 채택은 무산된다.

    채무 재조정 안은 이 집회를 포함한 5차례의 집회에서 모두 통과해야 성립되기 때문에 국민연금이 실제론 '부동의'를 의미하는 '기권'을 하게 되면 자율협약 형식의 채무 재조정과 신규 자금 투입은 물 건너 가게 된다.

    금융위원회와 산은은 5차례의 집회 중 한 번이라도 채무재조정안이 부결되는 상황이 오면 즉시 회생법원에 미리 마련해 둔 회생계획을 제출하면서 P플랜을 신청할 방침이다.

    P플랜은 통상의 법정관리와는 달리 회생안에 신규자금 지원 계획이 들어가고 법원의 인가까지 소요되는 기간도 짧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법정관리의 한 형태여서 P플랜에 돌입하면 수주계약의 최소나 신규 수주 위축이 우려되고, 1천 개 이상인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들의 운영도 어려워질 수 있다.

    채권자들의 출자 전환 비율도 자율협약의 50%에서 90%로 높아지고 국책은행의 자금 지원 규모도 2.9조 원보다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산업은행이 국민연금과의 협상 채널을 계속 열어두고 있으나 만기 연장되는 회사채 50%에 대해 3년 후에는 우선 상환해 준다는 약속을 하는 정도외에는 다른 카드가 없다.

    국민연금으로서는 P플랜으로 가서 출자전환 비율이 90%로 높아지거나 결국 대우조선이 청산되는 최악의 경우 채권을 모두 날리게 되기 때문에 이 정도 선에서 양보하고 채무재조정 안을 받아들일 가능성도 없지는 않아서 주목된다.

    우정사업본부나 교보생명 등 대우조선 회사채를 들고 있는 다른 채권자들도 국민연금의 움직임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