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민연금,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관련 심야 회의 소집



금융/증시

    국민연금,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 관련 심야 회의 소집

    정부와 산은의 최종 제안 검토, “17일 새벽에 결론 나올 수도”

    대우조선 운명의 주말을 보낸 임종룡 금융위원장, 이동걸 산은 회장, 강면욱 기금운용본부장(왼쪽부터)

     

    대우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여부에 열쇠를 쥔 국민연금이 장고(長考)를 거듭하면서 긴박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내년 3월말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대우조선 회사채 중 30% 가까이를 들고 있는 국민연금은 16일 밤 늦게 “대우조선해양 채무재조정안과 관련해 투자위원회를 연다. 결론이 16일 밤에 날지 17일 새벽에 날지 모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대우조선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이동걸 회장과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6일 오후 잇달아 기자간담회를 열어 그동안의 협상과정과 최종 제안의 내용을 공개했다.

    정부와 산은 측 발표를 보면 산은과 수출입은행은 국민연금 등 채권 기관투자자들에게 ‘대우조선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상환을 위한 이행 확약서’를 16일 발송했다.

    이 확약서의 주요 내용은 △ 대우조선 채권의 각 상환기일이 돌아오는 전 달에 별도 계좌(에스크로계좌)에 상환할 원리금 전액 예치 △ 대우조선은 회사 명의의 별도 계좌에 회사채 및 CP의 청산가치(6.6%)에 해당하는 1천억 원을 입금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담보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 내년부터 해마다 실사를 해 회사가 상환 능력이 있는 경우 채권의 조기상환을 실시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임종룡 위원장은 "산은과 수은, 대우조선이 가능한 범위내에서 최대한 방안을 제시한 만큼 채권자들의 합리적 결정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도 “국민연금과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했다"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측은 여전히 공식 입장 결정을 하지 못하다 16일 밤 내부 의사결정기구인 투자위원회를 소집한다고 밝혔다.

    (표=CBS 경제부)

     

    국민연금이 투자위원회에서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에 찬성하기로 결정한다면 17일부터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대우조선의 회사채나 CP를 대부분 들고 있는 다른 기관투자자들도 같은 결정을 할 공산이 크다.

    2000명 가량인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도 법정관리로 가게 되면 출자 전환비율이 50%에서 90%로 높아지고, 최악의 경우 법정관리(P플랜)에 들어간 대우조선이 청산되면 채권을 모두 날리게 되는 만큼 반대 가능성이 높지 않다.

    따라서 대우조선은 채무 재조정후 신규 자금 투입을 통한 자율 구조조정이 이뤄져 회생 기회를 맞을 수 있다.

    국민연금 측이 끝내 정부와 산은의 최종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17일부터 열리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안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7일과 18일 5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사채권자 집회 중 한 차례라도 대우조선 채무 재조정안이 통과되지 못하면 자율협약을 통한 대우조선 회생방안은 폐기되므로 변형된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 사전회생계획제도)을 신청할 것이라고 16일 간담회에서 거듭 확인했다.

    부결되는 경우라도 채권자 집회 일정은 18일까지 예정대로 다 진행해야 하며, 18일 이후 채권단 협의회 -> 사채권자 집회 다시 개최(P플랜 신청 통보) -> 정부 관계 장관 회의 -> 대우조선 이사회의 절차를 거쳐 P플랜을 신청하게 될 것이라고 임 위원장은 설명했다.

    금융위원회는 P플랜에 들어갈 경우에 대비해 대우조선 협력업체들의 유동성 위기시 대출 연장 및 상환 유예,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충격을 줄이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대우조선은 4월말이면 운영자금이 거의 바닥이 나 회생법원이 신규자금 지원계획을 포함한 P플랜을 인가하기까지 협력업체 1천 곳 이상이 유동성 위기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