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 사진 찍는 대신 부상자 구조 나선 시리아 사진기자



중동/아프리카

    [영상] 사진 찍는 대신 부상자 구조 나선 시리아 사진기자



    2015년 9월 터키의 한 해변에서 익사한 채 발견된 세살배기 시리아 난민 알란 쿠르디. 지난해 8월 시리아 내전 격전지인 알레포에서 공습에 무너진 건물에 매몰됐다 구조된 뒤 피와 먼지로 범벅된 채 앰뷸런스에 앉아 있던 여섯 살 소년 옴란 다크니시.

    두 소년의 사진은 시리아 내전의 참상을 전 세계에 알렸다.

    지난 15일 시리아 알레포 인근에서 시아파 주민 호송버스 행렬을 겨냥한 차량 자폭공격으로 어린이 68명 포함 126명이 숨진 가운데, 폭격 현장에서 찍힌 사진 한 장이 전 세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사진 속 주인공은 시리아 사진기자 겸 활동가인 아브드 알카더 하바크(Abd Alkader Habak).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하바크는 당시 현장 근처에 있었다. 갑자기 "펑" 소리가 나자 그는 현장으로 달려갔고 사진을 찍는 대신 부상자들을 도왔다.

    "현장은 끔찍했어요. 사람들이 울부짖고, 바로 옆에서 아이들이 죽어갔어요. 동료들과 함께 부상자 구출작업에 나섰죠."

    하바크가 한 아이를 툭 건드렸다. 아이는 죽어 있었다. 곧바로 다른 아이가 쓰러져 있는 곳으로 달렸다. 그때 한 남자가 소리쳤다. "아이 곁에서 떨어져요. 이미 숨을 거뒀어요."

    하지만 아이는 간신히 숨을 쉬고 있었다. 하바크는 부상당한 아이를 두 팔로 안고 앰뷸런스를 향해 뛰었다. 한 손에는 카메라를 움켜 쥔 채였다. "아이가 내 팔을 꽉 잡으면서 나를 쳐다 봤어요."

    하바크는 아이를 앰뷸런스로 옮긴 후 부상자를 돕기 위해 폭격 현장으로 돌아갔다. 그 곳에는 또다른 아이가 쓰러져 있었다. 하지만 숨을 쉬지 않았다. 하바크는 슬픔에 압도됐다. 그 옆에서 무릎을 꿇은 채 오열했다.

    하바크가 구조활동 하는 모습을 찍은 동료 사진가 무하메드 알라게브(Muhammad Alrageb)는 17일(현지시간) CNN과 인터뷰에서 "폭격 현장에서 부상자 구조작업을 돕는 젊은 저널리스트가 있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고 했다.

    하바크는 "앰뷸런스로 옮긴 소년은 6~7세 정도 된다. 하지만 생존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발을 동동 굴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