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송민순, 문재인 '대북결재' 의혹 관련 문건 공개



통일/북한

    송민순, 문재인 '대북결재' 의혹 관련 문건 공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0일 문재인 민주당 후보의 '대북결재' 의혹과 관련된 문건을 공개했다. (사진=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참여정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근무할 당시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과 관련한 '대북결재' 의혹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회고록'을 통해 논란을 일으켰던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은 20일 중앙일보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공개했다.

    그는 앞서 발간한 회고록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당시, 문재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북한에 반응을 알아보자"라고 말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송 전 장관이 이번에 공개한 문건은 자신이 작성한 수첩과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서 받은 메모다.

    그가 직접 적었다는 수첩에는 '묻지는 말았어야 했는데 문재인 실장이 북한에 물어보라고 해서'라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말한 내용이 적혀있다.

    노 전 대통령에게서 받았다며 공개한 청와대 마크가 찍힌 메모는 김만복 당시 국가정보원장이 북한으로부터 연락받은 내용을 정리한 것이라고 송 전 장관은 설명했다.

    '만일 남측이 반공화국 인권결의안 채택을 결의하는 경우 10·4선언 이행에 북남간 관계 발전에 위태로운 사태가 초래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남측이 진심으로 10·4선언 이행과 북과의 관계 발전을 바란다면 인권결의안 표결에서 책임 있는 입장을 취해주기 바란다. 우리는 남측의 태도를 예의주시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송 전 장관은 "문 후보가 최근 JTBC 등에서 '송 전 장관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게 확인됐다'고 말해 나는 거짓말을 한 게 됐다"며 "그러니 내가 자료를 공개하지 않을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문 후보는 지난 19일 TV토론에서 국정원이 북한과의 공식 대화 채널로 접촉한 게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