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주시민단체 "한진그룹 지하수 증산 부결하라"



제주

    제주시민단체 "한진그룹 지하수 증산 부결하라"

    "제주도가 증산 찬성 심의위원 위촉한 것 아니냐" 의혹제기

    대한항공 (사진=자료사진)

     

    제주 시민단체가 논란이 되고 있는 한진그룹의 지하수 증산 요청 부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1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 지하수관리위원회가 한진그룹의 지하수 증산요구에 대해 심의유보를 결정했다. 이는 증산 가능성 불씨를 남긴 행위"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제주도가 도민의 유일한 식수원이자 생명수인 지하수를 거래수단으로 활용한 한진그룹에게 분명히 경고하고 불허 결정을 내리기는커녕 증산 가능성의 불씨를 살려뒀다"며 "이로 인해 제주도 지하수 관리정책의 공공성과 공익성이라는 대전제는 여전히 무너질 위기에 놓여있다"고 밝혔다.

    또 "도민 모두의 공공자원인 지하수가 일개 대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할 우려가 여전히 상존해 있다"며 제주도정과 제주도의회의 부결을 촉구했다.

    시민사회연대회의는 "한진그룹은 자사의 항공수요를 충족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증산이 부득이하다고 말하고 있다. 즉 항공수요가 그만큼 긴급한 사항이고 반드시 해결해야할 제1과제로 삼은 것"이라며 "그만큼 급박하다면 지하수 증산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허비할 것이 아니라 기존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를 사용하면 손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지하수 증산 시도가 번번이 좌절됐음에도 한진그룹이 끈질기게 지하수 증산에 집착하는 것은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 제주도 지하수의 공수화 원칙을 철저히 짓밟을 수 있음을 명백히 드러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증산요구가 갑자기 찬성 분위기로 바뀐데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한진그룹의 지하수 증산요구는 논리적 맹점이 너무나도 명확했지만 지하수관리위원회는 이를 묵인하고 한진그룹의 증산요구에 편승하는 행보를 보였다"며 "특히 갑작스레 찬성 분위기로 바뀐 것은 지하수관리위원회의 심의위원들이 대거 교체되는 과정에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5월 같은 내용의 증산요구를 단호히 거절하며, 철저한 보완을 요구했던 것과 괴리감이 너무도 크다. 게다가 지난해 요구한 보완사항인 그룹사와 일반판매 물량을 항공수요로 돌리라는 요구도 거절한 한진그룹에게 찬동하는 분위기가 연출된다는 것은 제주도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 결과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제주도가 한진그룹의 지하수 증산요구를 수용해 주기 위해 자신들의 입장을 대변할 심의위원들을 골라 위촉한 것이 아니냐는 주장이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도민의 민의를 철저히 외면하고 대기업의 편에 서려는 지하수관리위원회의 행태는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자료사진)

     

    한진그룹 계열인 한국공항은 대한항공 기내용 먹는샘물 '제주퓨어워터'의 하루 취수량을 현재 100톤에서 150톤으로 늘려 달라며 지난 14일 '지하수개발r이용 변경허가'를 제주도에 신청했지만, 지난 20일 자료 재검증을 이유로 증량 심의를 유보했다.

    한국공항은 제주퓨어워터 생산량의 70% 이상을 대한항공과 진에어에 공급하는데 하루 100톤으로는 연평균 8~9%가 꾸준히 증가하는 항공 수요를 충족하지 못한다며 신청 이유를 밝혔다.

    한국공항의 지하수 취수량 증량 시도는 2011년 월 9000톤으로 늘려달라고 신청했지만 도의회 상임위의 벽을 넘지 못했고, 같은해 다시 월 6000으로 수정해 증량을 신청했지만 지하수관리위원회 심의를 통과 못했다.

    2012년에는 도의회 상임위가 취수 허가량을 1일 100톤에서 120톤으로 늘릴 것을 가결했지만 도의회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을 보류했고, 지난해는 제주도지하수관리위원회가 증산을 거부했다. 이번이 5번째 도전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