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해 1분기에 1조 822억원의 매출과 2908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5% 상승, 전분기 대비 0.3% 감소한 1조 822억원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3.2%, 전분기 대비 0.2% 증가했다. 순이익 2109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을 살폅면 ▲ 광고 997억 원(9%) ▲ 비즈니스플랫폼 5097억 원(47%) ▲ IT플랫폼 434억원(4%) ▲ 콘텐츠서비스 235억 원(2%) ▲ LINE 및 기타플랫폼 4060억 원(38%)을 달성했다.
네이버는 라인의 해외상장, 쇼핑 및 페이 부문의 성장, 자회사 NBP의 클라우드 플랫폼 출시 등으로 인한 환경 및 사업내용의 변화에 따라, 기존 △광고 △콘텐츠 △기타로 구분되던 사업 부문을 올해 1분기부터 △ 광고 (일반DA / 쇼핑DA / 네이버TV 동영상광고 등 CPM 상품 △비즈니스플랫폼(검색 / 쇼핑 검색 등 CPC 및 CPS상품) △ IT플랫폼(네이버페이 / IT서비스 / 클라우드 / 웍스 등) △ 콘텐츠서비스(네이버뮤직 / 웹툰 / V LIVE 등) △ LINE 및 기타플랫폼 (LINE, 캠프모바일, SNOW 등)으로 변경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광고 부문은 모바일 상품 개선과 작년 상반기 낮은 기저 효과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2.3% 성장했으나,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8.9% 감소한 997억 원을 기록했다.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은 모바일 검색 강화와 상품개선 및 쇼핑 쿼리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3.3%, 전분기 대비 3.7% 증가한 5097억 원을 달성했다.
IT플랫폼 부문 또한 네이버페이 거래액과 관련 지표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91.9%. 전분기대비 11.3% 성장한 434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서비스 부문은 원스토어 사업 이관에 따른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3.7% 감소했으나, V LIVE 신상품 출시 등으로 전분기 대비 4.2% 증가한 235억 원을 기록했다.
LINE 및 기타플랫폼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15.2% 증가, 전분기 대비 0.8% 감소한 4060억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