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동성애 찬·반 문제 아냐…동성혼 합법화는 반대"



국회/정당

    文 "동성애 찬·반 문제 아냐…동성혼 합법화는 반대"

    "정치인으로서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아픔 드린 것 송구"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통령 후보는 27일 "동성애는 허용하고 말고, 찬성하고 반대하고의 문제가 아니"라고 강조하며 최근 불거진 '동성애 반대' 논란 수습에 나섰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내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주최 토론회에 참가한 뒤 기자들과 만나 "동성애에 대한 생각은 명확하다. 사생활에 속하는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성소수자들은 성적 지향 때문에 차별받지 않고 당당하게 자기 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을 바란다"면서 "그분들의 가치와 정치인으로서 현실적인 판단을 해야 하는 제 가치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차이로 인해 그 분들(성소수자)에게 아픔을 드린 것 같아 여러 가지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하며 "동성애로 인해 차별받아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는 군대 내 동성애, 동성혼 합법화 등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을 내비쳤다.

    문 후보는 "영내(營內) 동성애가 허용된다면, 많은 부작용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성희롱이나 성추행의 빌미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또 동성혼의 합법화에 대해서는 "미국과 같은 인권 선진국도 많은 논란을 거친 끝에 지난해 (연방법원의) 합법화 판결이 나온 것"이라며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 그럴만한 사회적 합의가 모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다만 "지금 상황에서는 동성혼 합법화에 반대한다"면서도 "언젠가는 우리 사회의 인권수준이 높아지면서 동성혼까지 합법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가야 한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현재도 인권위법에 '차별금지조항'이 포함돼 있지만 시정 조치가 강력하지 못해 차별금지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일리가 있다"면서도 "한편으로 이 법안이 마치 동성혼을 합법화하는 것처럼 오해돼 큰 갈등의 원인이 된다. 차별금지법을 만드는 데에 사회적 합의를 모아갈 때 (처리가) 가능한 문제"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