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국토교통부는 미래 항공교통수요에 대비하고, 항공안전 강화와 운항 효율성 제고 등 항공여건 변화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인공위성과 정보통신기술(IT)을 융‧복합한 '항공교통 선진화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기본 계획에 따라 인공위성에 기반한 정확한 항공기 위치감시와 실시간 활용이 가능한 항공로 구성, 데이터 방식의 신속・정확한 항공정보 제공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 항공기 운항환경 구축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했다.
먼저 항공기 접근절차를 위성항법시설 기반의 운항체계로 확대해 항공기의 공항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더 낮은 착륙 기상치 적용으로 항공안전과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생산・배포되는 항공정보체계를 디지털기반으로 전환해 이용자에 적시에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운항 효율성을 높이기로 했다.
효율적인 비행경로 구축을 위해 관제사~조종사 간 교신방식을 음성에서 문자 등을 활용한 데이터통신으로 전환해 의사소통 오류로 인한 장애를 감소시키기로 했다.
첨단의 항공기 항행능력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탄력적 공역사용과 효율적인 경로로 운항해 비행거리와 시간을 단축하고 항공기 이・착륙 시 수평비행 없이 연속적으로 상승・강하해 항공기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시키기로 했다.
이에앞서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세계 항공시장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항공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공항, 항공정보, 항행시설 등 항공전반에 관한 '항공시스템 중장기 발전계획'을 제시했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이러한 세계적 여건변화에 대한 선도적 지위확보와 미래 항공시장 선점 등을 위해 ‘미래 항공교통관리 종합계획’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